류노스케(芥川龍之介)의 문학배경
3-(1) 제3차 『신사조(新思潮)』
아쿠타가와의 인생관, 문학관을 언급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의 독서이다. 아쿠타가와가는 에도 전래의 구가였던 관계로, 그의 집 책상에서는 「구사조오시 (草双紙)」등 옛 이야기들이 가득하여 그는 일찍부터 일본고
아쿠타가와의 말년소설인 갑파를 선정하게 되었다. 왜냐하면 갑파는 아쿠타가와류노스케가 좋아했던 동물로 자주 묵화로 그리기도 했고 '하이쿠(俳句)'나 단가로도 읊기도 했던 일본의 상상속의 동물로써 이 갑파로 하여금 '갑파국' 또는 '갑파사회'를 그린 작품이기 때문이다. 갑파세계의 문제는 모
작가를 연결한 분석 -‘서편제’와 비교 분석
예술지상주의란, 예술의 유일한 목적은 예술 자체 및 미(美)를 추구하는 데에 있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이러한 예술지상주의는 19세기 말에 융성하였는데 서구에서는 오스카 와일드, 일본에서는 아쿠타가와류노스케, 우리나라에서는 순수문학을 지향하
류노스케가 쓴 소설을 시나리오로 각색하여 새로운 영화예술로 탄생시킨 작품이다. 같은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점을 바탕으로 하여 문학과 영화를 비교, 분석 해보고 문학과 영화에서 형상화된 차이와 문학에서 영화로 새롭게 변화된 차이점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아울러 일본영화의 미학과 작가
작가가 나타나, 당연히 상인의 문학, 읽을거리가 출판되게 되었다. 이 시기의 대표작은, 이하라사이카쿠의 「우키요조우시」,「코쇼쿠이치다이오토코」와 치카마츠몬자에몽의 극작에 의한 죠루리·카부키,마츠오바쇼의 「오쿠노호소미치」등이 있다. 근세문학은 16세기 말 아즈치모모야마시대를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