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소를 제시). 5. 과제물 분량은 1페이지당 1300자(공백 포함)를 기준으로 7-8매 정도로 작성하기로 하자. 이 장에서는 일본대중문화론3공통) 최근일본의 대중문화상황(출판, 영화, 만화, 애니메이션, 기타다양한 분야의 업계현황이나 소비문화, 유행 현상 등)을 분석한 보고서를 작성하기로 하자
일본을 경제성장의 모델로서만이 아니라 하나의 총체적인 인간사회로 볼 때, 비로소 우리는 일본을 보다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레포트는 최근일본의 대중문화상황을 일본제품과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 소비행동 측면에서 분석하여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일본제
만화를 코믹스(comics) 또는 코믹 스트립스(comic strips)라고 하는데 우스꽝스러운이란 뜻의 코믹(comic)에서 만들어진 말이다. 희극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한국과 일본, 중국 등지에서는 만화(漫畵)라고 하며 한자로 풀이해보면 만(漫)이란 글자는 함부로, 흩어지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일본에 수입된 해외 프로그램을 장르별로 보면 영화와 TV 시리즈가 3분의 2를 차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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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본대중문화의 유입 경로
1) 합법적 유입
-만화영화, 연극, 서적
2) 불법적 유입
-출판만화, 음반, 컴퓨터게임, 수입 금지된 비디오테이프
3) 직접 유입
-위성방송
60년대를 주름잡던 비틀즈(the Beatles)의 인기는 일본의 고도성장과 일본의 개방물결을 타고 크게 일본 내에서 그 영향을 발휘했다.
그들의 영향을 받은 포크 송와 록큰 롤이 일본 내에서 크게 유행하였고, 수많은 그룹 사운드 붐이 일어났다.
또한, 당시 사카모토 큐(sakamptp Q)의 스키야키(sukiyaki)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