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지리적으로 가깝고 배우들의 외모나 가족구성원 등도 흡사하지만 정서상으로는 미묘한 차이가 있다. 일본의 회화나 공예품이 우리 정서에 맞지 않듯이 청춘영화나 애니메이션 말고는 우리 정서에 흡착되지 않는 면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③ 한국영화의 흥행 호조로 일본영화는 한국영화
일본에서 끌어낸 것도 일종의 안전판이다. 감독의 ‘의욕과잉’을 막기 위해 감독에게 사전에 완전한 콘티를 요구하는 것 또한 한 방안이다
C. 확장형 모델 = 블록버스터영화
해당 영화산업의 모든 역량이 한꺼번에 발휘되는 ‘상업영화의 꽃’. <쉬리> 이후로 한국 블록버스터영화는 대부분 실패
1. 한국영화계의 배급구조와 배급방식
우리나라의 영화 배급구조는 할리우드 메이저 직배사를 중심으로 국내 방화(한국영화) 배급전문사에 의해 70여개 극장스크린에 공급되는 직배(직접배급)와 간접배급 형태의 이원적 배급체제로 돌아가고 있다.
특히 외화 중심의 배급구조를 띤 국내의 경우, 서
영화 등을 본다. 전세계의 영화관을 찾는 관객이 매년 150 억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는데 여기에 비디오 매체 - 공중파 TV, 케이블 TV, 위성 TV, 비디오 카세트, 레이저 디스크 등 - 을 통해 영화를 감상하는 수용자들까지 합산하면 그 수치는 이루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늘어난다.
누구도 영화가 금세
영화산업은 많은 장점을 차지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실 예로 영화 “타이타닉”이 제작비 2억 달러를 투입하여 40억 달러 이상을 벌어들였다는 이야기는 영화산업의 잠재력과 중요성을 여실히 보여주는 증거라 할 수 있다.
미국, 일본 등 선진국은 이미 이러한 문화산업의 중요성을 일찍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