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의미와 특징
친일을 주체적인 조건을 상실한 맹목적 사대주의적 일본에 대한 예찬 및 추종이라고 본다면 친일 문학이라는 개념 또한 주체적인 조건을 몰각한 맹목적 사대주의적 일본의 예찬추종을 내용으로 하는 문학이며 나아가서는 매국적 문학이라는 의미도 포함 될 것이다.
이처럼 친일
문학사상 최초의 서사시라는 점에서 크게 주목에 대상이 되어왔다.
<국경의 밤>은 총 3부 72장, 980여 행으로 이루어져 있는 장편이며, 일제 치하 두만강 변을 무대로 하여 세 인물(순이, 남편, 청년) 사이에 전개되는 사건을 객관적으로 서술해 가는 과정에서, 일제의 식민지 노예로 전락한 우리 민족 삶
. 그는 1920년에 동아일보사 정치부 기자로서 활약하였으며, 그의 문학은『폐허』의 동인으로 시작된다. 처음엔 평론가로 월평을 썼고, 김동인과 논쟁을 벌이기도 했지만 1921년「표본실의 청개구리」를 발표하면서 작가적인 실력을 나타냈다. 그리고 1923년까지「암야」,「제야」,「해바라기」,「만
일본이 패망하기 며칠 전에도 일제의 선전으로 진행되는 유생대회에 참가하라는 일본 경찰의 요구에 반대하였다는 죄목으로 구금당하는 수난을 스스로 달게 받는 지경에 이른다. 이처럼 일제에 대하여 비타협적으로 살아온 그가 지니고 있는 미래에 대한 역사적 전망은 과연 어떠한 것인가는 현과 나
문학건설본부
해방 직후 문단에서 재빨리 움직인 인문들로는 임화ㆍ김남천ㆍ이원조ㆍ이태준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들은 광복 다음날인 16일에 모여 식민지 시대의 친일 문학 단체인 ‘조선문인보국회’간판을 떼어내고, 그 자리에 ‘조선문학건설본부’(약칭 문건)라는 새로운 이름의 간판을 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