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서사시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작품인 <국경의 밤>은 일제치하의 황량하고 음산한 국경 마을 특유의 공포 분위기를 배경으로 하여 척박한 토지로 인하여 살길이 막막한 국경 주민의 참담한 생활상과 애정 문제를 서사적으로 노래한 장편 서사시다. 뿐만 아니라 이 작품이 한국현대문학사상 최초
현대문학사 1, 민음사, 2002, 399쪽
박세영은 그 자신이 “시문학파도, 이것의 직계인 문예월간은 읽으면 읽을수록 구역이 날 만큼 그야말로 왼몸(= 온몸)을 간즈리는 것처럼 불쾌하였다. 이 시인 따위가 노동운동에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라고 비판한 것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시의 사회적, 현실적, 역사
역사적 사건을 연이어 겪으면서, 한국의 시단 역시 다양한 시적 응집력을 시험하기에 이른다.
1-2. 1960년대 시의 세 가지 유형과 특징 참고 문헌 : 이승하, 한국현대시문학사(2005), 서울 ; 소명출판
1) 시와 현실 참여
문학의 현실 참여를 주장하는 시각으로, 문학이 현실과 떨어져 존재할 수 없다
Ⅰ. 개요
문학사적 지식을 바탕으로 문학의 이해․감상․창작 활동들이 어느 정도 수행되었을 때, 보다 높은 수준의 상위 단계에서는 이러한 활동들을 바탕으로 이 세계를 자기 나름대로 정리하고 질서화하는 주체적 관점 형성의 단계를 상정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문학 작품들에
그것을 관찰한다. 즉 그는 대상과 자신의 내적 체험사이의 갈등을 보지 못한 것이며, 그런 의미에서 고통을 느끼지 못한 것이다. 그래서 그 자신은 묘사라는 현대적인 요소를 시조에 도입하여 대단한 성과를 올렸음에도 불구하고 좋은 고시조들이 보여준 한국적 리리시즘을 극복하지 못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