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일본문학의 특징
일본문학의 두드러진 특징의 하나는 그 구심적 경향에 있다. 거의 모든 작자는 대도시에 살며 독자도 같은 도시의 주민이었으며, 작품의 제재도 거의가 도시생활이다. 분명히 지방에는 입으로 전하는 민요나 민화가 있었다. 그러나 그러한 민요나 민화가 수집되고 기록된 것도 도
Ⅰ. 일본문학과 정인문학
1. 성립배경
1) 정인 계급의 발흥
德川 家康에 의한 중앙 집권적 막부 체제의 성립은 곧 사회의 안정과 상업의 발달을 가져오게 되고, 정인은 상업에서 경제력을 장악하여 경제적으로 사회를 지배하게 된다. 하지만 정치적으로 피지배계층이던 정인은 봉건적 신분제도에 얽매
Ⅰ. 개요
문학을 리터래처의 역어라고 전제한 이광수가 「문학이란 하오」에서 우선 주장하고 있는 것은 문학과 학문 혹은 과학의 구별이다. ‘문학의 정의’라는 절에서 그는 “물리, 박물, 지리, 역사, 법률, 윤리 등의 과학적 지식을 기록한 자는 문학이라 위키 불득하며, 오직 인으로의 사
일본문학에 대한 국내의 시선은 달라지고 있다.
1988년 「노르웨이의 숲」이 출간되면서 하루키붐을 일으키기까지 했던, 무라카미 하루키에 대한 일부 독자층의 열광은 그 유례가 없을 정도이다. 물론 이것은 90년대의 우리 나라의 정치 사회적 상황이 하루키 문학의 수용에 아주 유리하게 작용했다는
문학에 대하여
일본문화의 국내의 유입이 제한되는 가운데서도 문학은 이전부터 별문제 없이 유입됐던 분야였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한 시대 전에 학생들 사이에 돌려가며 읽었던 『빙점』이나 노벨상을 받았다고 해서 유명해진 『설국』, 심지어 임신한 부인들의 태교용이라는 묘한 수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