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일본문학의 특징
일본문학의 두드러진 특징의 하나는 그 구심적 경향에 있다. 거의 모든 작자는 대도시에 살며 독자도 같은 도시의 주민이었으며, 작품의 제재도 거의가 도시생활이다. 분명히 지방에는 입으로 전하는 민요나 민화가 있었다. 그러나 그러한 민요나 민화가 수집되고 기록된 것도 도
문학계의 주목의 대상이 되어 커다란 반향과 절찬을 받아 『파계』이후 등촌은 소설가로서 확고한 위치를 잡았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파계』는 일본의 근대 문학사 에 자연주의문학으로서 기념비적인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작품 『파계』를 연구 분석함에 있어서 등촌의 러시아 문학
Ⅰ. 일본의 근대문학
메이지 유신[明治維新]을 치른 1868년(明治 1) 이후의 근대 일본이 정치 .경제 .과학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서양문명을 흡수하면서 서양의 모방을 급선무로 한 것처럼 문학에서도 서양 각국의 근대문학을 배워 일본 풍토에 이식하여 동서융합의 신문학 창조에 힘을 기울였다.
1.
Ⅰ. 일본문학의 역사
1. 고대문학
여기에서 고대라고 하는 것은 원시시대에서 야마토[大和]․나라[奈良] 시대를 거쳐 12세기 중엽의 헤이안[平安] 시대에 이르는 기간을 가리킨다. 이 가운데 나라시대까지를 전기, 헤이안시대를 후기로 볼 수 있다.
1) 전기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문헌이며 사
Ⅰ. 북한문학(북한의 문학)
남북한 분단 이후의 북한문학은 1967년 ‘조선노동당 제4기 15차 전원대회’를 분기점으로 그 전후의 시기가 현격한 차이를 드러낸다. 이 분기점을 구획하는 개념은 주체사상과 주체사관에 바탕을 둔 주체문학이다.
1967년 이전 시기의 북한문학은 북한 역사학의 발전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