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해 노는 가무를 위주로하여 우아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연극으로서 완성된다. 제아미는 노의 궁극적인 이념을 유현(幽玄)미의 구현으로 보고 이러한 예술관에 입각하여 많은 작품과 예술론을 저술하였다.
노의 대본을 요쿄쿠(謠曲)라 하는데, 그 대부분은 불교의 영향을 받은 것이 많고 현재는
한다] [멋대로 행동한다] [호색한다]는 등의 의미도 지니고 있다. 바꾸어 말하자면 모든 정상적인 궤도로부터 벗어난 행동을 가리킨다. 이런 [가부쿠]를 추구하려는 풍조는 16세기 말 당시의 젊은이와 호사가들 사이에서 크게 유행했는데, 생활에서뿐만 아니라 예술의 세계에서도 큰 영향을 미쳤다.
일본적인 전통예술요소가 그대로 녹아 들어가 있는 것들이었다. 그러한 경향은 몇 년간 지속되었는데 크게 신파극 계통의 현대극과 일본의 전통극인 가부키 계통의 시대극으로 양분되어 있었다. 그러나 그 표현기법은 유치한 단계여서 촬영기를 고정시킨 채 무대극을 복사하는 정도의 작품이 대부분
연극이 상연되었다. 넷째, 양식성을 들 수 있다. 악기의 종류와 이용방식 등에 다소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일본의 전통예능은 대부분 가무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 다섯째, 바로크적 요소를 들 수 있다. 환상․변화나 논리적이기보다 시청각적 측면을 중요시한 것에서 서양의 연극과 비슷한 측면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