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의 이해] 가부키의 역사와 종류, 작품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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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문화의 이해] 가부키의 역사와 종류, 작품세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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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가부키의 역사

Ⅱ. 가부키의 예(藝)
1. 가부키의 양식
2. 가부키의 연기
3. 가부키의 배역
4. 가부키 음악
5. 가부키의 특수한 연출

Ⅲ. 가부키의 종류와 작품세계
1. 가부키의 종류
2. 가부키 춤
3. 가부키의 독특한 무대
4. 가부키 작품

Ⅳ. 현대의 가부키

본문내용
이즈모(出雲)의 오쿠니(阿国)라는 무녀가 염불춤을 가지고 교토의 무대등장

기묘한 남자 흉내를 내며 큰 칼에다 이상한 의상을 걸치고, 술집 여자와 서로 희롱하는 모습 기록

기존의 무용극에서 벗어나 지금의 연극적 모습에 가깝게 변함

스토리성을 가진 복수의 장면에서부터 되는 "쓰즈키쿄우겐"이 공연
복잡화된 스토리를 표현하기 위해 등장인물의 유형화
역의 나이나 성격에 기초한 야쿠샤(役者 - 극중역할)가 확립

온나가타의 영향 - 남자를 여자답게 보이기 위한 연극적 데포르마시옹(변형)이 의도된 것
예) 온나가타는 무대에서 남자 배우보다 앞으로 나와서는 안된다.

온나가타가 그 양식을 완성해감에 따라 남자가 남자임을 과장해서 보이지 않으면 남자답게 보이지 않게 된 것

 가부키의 양식미에 대한 추구 시작

가부키의 양식화된 연출법 - 각 장면의 분위기나 등장인물의 성격들을 설명
배우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보다 즐겁고도 설득력 있게 전달

1) 시대물



•도쿠가와 중기 이전을 시대적 배경
•연기 속도가 완만하고 양식적이며 과장되어 있음
•역사적 영웅이나 무사계급이 등장 + 허구적 내용이 가미
 대중성이 높은 작품들
•서민층의 잠재된 무사계급에 대한 동경을 대신해주는 역할

2) 세태물


•에도시대 서민들의 일상생활에서 일어난 사랑과 의리, 인정, 질투 등
•현실적이며 공감할 수 있는 소재
•시대물보다 훨씬 사실적이어서 관객들의 보다 많은 공감과 관심을 받음

•세리 - 무대의 일부분이 오르내리는 장치
 
•가도가에시 - 한 배경을 쓰러뜨리면 다음 배경이 밑에서 올라오는 장치

•슷봉 - 하나미치에 설치되어진 오르내미 장치
인간세계와는 차원이 다른 존재인 요괴, 망령, 혹은 초인적 능력을
지닌 존재, 닌자, 요술사 등이 등·퇴장하는 공간
 
•구로미스 - 본 무대의 왼쪽에 자리 잡고 있으며 내부가 관객에게 보이지
않도록 대나무 발 이 드리워 막아놓은 검정 방
가부키의 반주음악을 하는 음악단의 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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