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면서...
일본영화와 문화라는 수업이 시작된지도 몇 개월이 지나고 서서히 한 학기가 막을 내려가고 있다.
그동안 우리는 일본영화와 문화에 대해 모든 것을 배웠다라고 말할 수는 없겠지만 꽤 많은 영화와 그 영화를 통해본 일본의 이야기를 접하고 공부할 수 있었다.
나 개인적으로도 일
, 3대의 카메라에 의한 동시 촬영, 꼼꼼한 리허설, 그리고 영화계의 '천황'이라 불리고 또한 거기에 걸맞는 작품을 발표하고 있다. 47년 동안 28편 밖에 작품을 발표하지 않은 그는 98년 9월 6일 88세로 사망했다. 일본영화계에선 '패전 후 침체돼 있던 일본사회에 희망을 준 영화인'이라고 추모했다.
일본문화에 대한 표면적인 이해보다는 표면적 모습 뒤에 숨어 있는 그들의 정신적 근본을 파헤쳤다고 볼 수 있다. 또, 정치적 사건이나 경제지표, 또는 이데올로기에서 벗어나 일본 근대사와 전 역사 속에 나타난 일본인의 삶과 문화를 분석했다는 점도 돋보인다.
비평이라면 우선 서구의 시선으로 모
사회ㆍ문화적 맥락
-문학-
작품의 수용과 생산의 실제
- 시(시가) - 소설(이야기) - 극(연극, 영화, 드라마) - 수필ㆍ비평
지 식
◦ 문학의 본질과 속성
◦ 문학의 양식과 갈래
◦ 한국 문학의 역사
수용과 생산
◦ 내용 이해
◦ 감상과 비평
◦ 작품의 창조적 재구
문화 개방이 나에게 갖는 의미를 생각해 보았다.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관한 정책보고서를 작성하기로 결심한 이유에는 그동안 내가 겪은 고충과 어려움이 계기가 되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나서부터 일본문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일본문화를 즐기게 되었는데 그 당시 음반과 영화가 개방되어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