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주의가 ‘21세기의 마인드’로 자리잡게 되었고, 이러한 마인드를 더욱 가속화시킨 것은 바로 사이버스페이스, 인터넷이다. 인터넷은 그 특유의 익명성, 개방성, 비선형성, 자율성을 바탕으로 세계 각지로 첨단 기술을 제공하였으며, 어느덧 모든 문화는 사이버스페이스가 주도하는 양상을 띠게 되
문화의 대학문화로의 침투에 주목할 수 있다.
이렇듯 소비와 상업문화로서의 대중문화가 대학문화를 흡수하게 된 것은 운동권 문화의 퇴조도 있었지만 무엇보다도 우리 사회가 소비대중사회로 진입했다는 점에서 비롯되었다고도 할 수 있다. 60년대부터 시작된 한국의 산업화는 고도의 압축성장을
성을 보강해 왔다. 이론적 탐구의 대상으로 ꡐ교육과정ꡑ의 개념이 공식화되는 것이 금세기 초엽이었음에 비추어 볼 때, 교육의 목적을 이념적으로 기능적으로 정교화하고 교육의 체제와 계획과 운영을 다양하게 발전시키고, 교육 현상 전체를 학문적 탐구의 대상으로 하는 노력은 이미 하나의
성매매와 같은 청소년 일탈행위로 이어 질 수 있다. 원조교제가 계속적으로 확대되어가고 있는 가장 큰 요인은 '돈'에서 오는 잘못된 소비문화를 들 수 있다. 경제가 급속도로 발전해 가면서 물질만능주의가 자리를 잡아갔다. 물질만능주의에 사로잡혀 아이들에서 좋은 옷을 사주고 또 좋은 옷만 입으
성에 있어서도 상당한 수준에 이르게 된다. 그런데 청소년기에는 시대사조의 영향을 받기 쉽고 독선주의와 흑백논리 및 극단적 행동에 빠지기 쉬우며, 경험적 실증적 기초의 부족으로 주위의 감언이설이나 선동에 쉽게 휩쓸리며, 추상적 경향을 보인다.
2. 사이버공간의 개념과 그 특성
(1) 사이버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