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대한 식민정책은 근대 서구제국주의의 그것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일반적으로 식민지지배는 지배민족에 부당한 지배자의식을 심고, 피지배민족에 대한 우월감, 차별감을 갖게 하는 것이지만, 대한식민지지배는 일본인의 의식을 구속하고 한국인에 대한 편견, 한국에 대한 그릇된 인식을
제2장 근대적 주체와 문학 양식의 발견
1. 식민지 상황과 문학의 대응
(1) 일본의 식민지 문화 정책
-1910년 일본의 강점에 의한 식민지지배가 시작되면서 그 이전에 추구해 오던 계화 계몽 운동은 더 이상 지속되지 못함.
-일본은 한국인의 모든 권한과 소유를 박탈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민족의
식민지지배론으로 식민지조선에서 표방되던 동화주의와 앞에서 살펴본 인종개선학이 만나는 접점을 발견할 수 있게 된다. 인종개선학에서는 다른 인종간의 잡혼은 체력 및 정신력이 증가하여 인종발달에 유익하다는 입장을 갖는다. 또한 동화정책에서 잡혼책은 한국인과 일본인의 동화를 위한 방법
식민지 공업화가 진전되던 약 19만 명에 이르게 된다. 식민지 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노동자의 수는 증가했으나 식민 지배 아래에서의 노동 조건은 대단히 열악했다. 노임은 일본인 노동자의 절반도 못되는 경우(통계에 따르면 일본인 성년공이 하루 2원 32전을 받는데 비해, 조선인 성년공은 1원을 받았
Ⅰ. 개요
근대 일본인들이 역사적으로 가지고 있던 \"제국의식\"은 일본제국주의의 식민지지배가 포학해지면 포학해질수록, 또 식민자와 피식민자의 모순이 깊어지면 깊어질수록 한층 더 노골화되어갔다.
1942년 5월, 각료회의에서 조선에서의 징병제 실시가 결정되자 일본인 사이에 복잡한 반응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