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근대적주체와 문학양식의 발견
1. 식민지 상황과 문학의 대응
(1) 일본의 식민지 문화 정책
-1910년 일본의 강점에 의한 식민지 지배가 시작되면서 그 이전에 추구해 오던 계화 계몽 운동은 더 이상 지속되지 못함.
-일본은 한국인의 모든 권한과 소유를 박탈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민족의
문학과 혁명성의 전통
- 북한문학에서 강조되고 있는 혁명성의 이념은 김일성의 항일 투쟁 시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는 항일 혁명문학예술에 기초하고 있다.
- 항일 혁명문학예술의 기본적인 성격은 혁명 투쟁을 위한 힘 있는 무기로서의 문학예술이라는 정치적 도구 개념으로 요약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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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삼사문학>, <시인부락>, <단층> 등의 동인지 형성. <구인회> 등의 단체.
-일본 유학파 문인들이 해외 문학 동향을 활발하게 소개하면서 문학 활동이 다양하게 전개.
-1935년 조선프로예맹의 강제 해체를 고비로 한국문학의 주조를 형성하고 있던 집단적 이 념 추구의 경향이 사라지고, 개인적 정서
하는 까닭중 하나는 이 작품이 종래 우리 주변의 고전 시가나 시조와는 다른 모양으로 발표되었기 때문이다. 그 다른모양 이라는 것은 신문이라는 근대적 보도매체를 통해 발표된 것을 말한다. 또한 이 작품은 그 의식에 있어서도 고전 시가들과는 다른 점이 있다. 그것이 “자주 독립”, “문명지화”
문학 담당 계층을 좀 더 세밀화 하여 창작과의 관련 양상을 구체적으로 밝힌 연구가 나왔고 문성숙, 「개화기 문학담당계층」, 『국어국문학』, 94호, 1985.
, 소설 갈래에 국한하여 개화기 소설 작가의 사회적 성격을 규명한 작업도 나왔다. 권영민, 「개화기 소설작가의 사회적 성격」, 『한국학보』,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