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하는 매니아들이 생겨났고 1977년 <우주전함 야마토>에 이어 1978년 일본 극장 아니메 역사에 혁명적 대사건으로 기록되는 극장판 <안녕 우주전함 야마토>가 개봉된다. 일본에서는 이 한편의 애니메이션을 관람하기 위해 엄청난 행렬이 늘어섰으며 상영관의 매진 행진과 함께 입장 관객 470만명이
일본 뿐만 아니라 유럽과 미국에서 흥행. 서구인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안겨줌
<데뷔작품>
1923년-아이니 요미가에루 히(愛に甦る日)
<블루리본상>
1954년-치카마츠모노가타리(近松物語)
<베네치아국제영화제>
1952년-사이카쿠이치다이온나(西鶴一代女)
1953년-우게츠모노가타리(雨月物語)
일본에서 최초의 애니메이션 독립 스튜디오인 기타야마 영화 제작소를 만들어, 애니메이션을 꾸준히 제작. 1957년 13분 분량의 첫 작품《새끼 고양이의 낙서》를 발표
-1963년에 새해 첫날인 저녁 6시 15분, 일본의 애니메이션역사가 새롭게 시작, 데스카 오사무가 자신의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위해
문화가 탄생하기 시작한 1970년대 말은 이러한 비인간적인 학교교육이 사회적으로 문제되던 시대였다. 등교 거부, 교내 폭력, 가정내 폭력 등의 병리현상이 매스컴의 화제가 되었다. 교내 폭력에 경찰이 동원되자 1980년대에는 보다 음습한 형태의 집단폭력인 이지메로 발전했다.
또한 1970년대는 학원
문화나 이미지와 같은 소프트 파워(soft power) 중심의 경쟁구도로 급속히 전환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최근 아시아 일대에 불고 있는 ‘한류 열풍’을 보면 문화상품의 수출이 단순한 제품의 수출과는 차별된 매우 특별한 가치들을 창출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욘사마(배용준)’가 일본이 잃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