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혼란스러운 시대 상황과 맞물려 흥행에 참패하게 된다. 그로 인해 도에이 동화는 체질 개선이라는 명분하에 대규모 구조조정을 단행하면서 대작 애니메이션을 포기하고 저예산의 인기 만화 원작을 극장 애니메이션의 소재로 더 많이 사용하는 방향으로 나아간다. 이 과정에서 도에이는 다카하
일본영화의 르네상스’
- 1997년 이마무라 쇼헤이의 <우나기>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
- 1997년 기타노 다케시의 <하나비> 베니스 영화제 황금사자상 수상
90년대: 차세대 신인 감독들의 대거 등장. 개성적인 연출스타일로 재패니메이션 세계화의 물꼬 마련
안노 히데아키 <신세기 에반게리
1. 일본 대중문화의 국내외 현황
(1) 세계속의 일본 대중문화 - 문화와 자본의 국경을 철폐하다
해외에서 가장 각광받는 일본의 대중문화는 만화영화 즉, 애니메이션이다. 약 2조 8천억 원의 규모를 가진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에서 일본 애니메이션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65%에 이르고 있다. 현재 미국
▣ 서 론
지난 50년 간, 짧게 잡아 70년대 이후 약 30년 간, 우리 사회가 일본 대중문화에 대해 취해온 태도는 이중성과 위선 그 자체였다. 한쪽으로는 일본문화를 굳게 빗장을 걸어 잠구어 놓고, 다른 한쪽으로는 일본문화의 유입을 허용하거나 그 유입의 현실을 모르는 척, 못 본 척 해온 것이다.
일본산 애니메이션이라는 뜻의 재패니메이션이라는 단어가 탄생할 만큼 세계적인 규모가 되었다. 그렇다면 세계는 왜 일본 애니메이션에 열광하는 것일까? 일본 애니메이션의 과거 ,현재, 미래 그리고 그 속에 담긴 일본문화 등을 살펴봄으로써 일본 애니메이션만의 숨겨진 비밀을 밝혀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