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한 과제를 등한시 하고 있을 때 다른 여러 나라와 문화들은 이미 오래전부터 다양한 문화아이콘을 가지고 있는 일본의 문화를 주목하기 시작했다. 일본의 문화는 사람을 이끄는 독특한매력을 가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한매력에 이끌려 시작된 흐름을 ‘자포니즘(Japonisme)'이라고 한다.
가지고 있는 고유의 느낌을 좋아하는 중국의 특정층은 여전히 매니아 층으로 남을 것으로 볼 수 있다. 2008,5.2 진행된 부산대학교 예술문화영상학과 <현대 미학의 동향과 쟁점> 수업 토론 내용 정리.
2) 일본
1980년대 이후 조용필, 계은숙, 김연자 등 한국 대중가수들의 활동을 통해서 한류의 기반
한 것
국가브랜드의 중요성
기업브랜드나 개인브랜드가 소속된 국가를 기반으로
한다는 점에서 다른 브랜드의 가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
역사 속의 일본 브랜드
우키요에
17C 에도 시대의 일본회화
유럽 인상파 화가들의 열광
모네 마네 고흐 고갱
자포니즘(Japonism)
일본미술 서론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걸쳐 서양 미술계는 일본 미술에 열광 했다. 자포니즘이라고 불리는 일본문화 열풍은 마네, 드가, 모네, 고호 등 19세기 서양 근대 화가들에게 새로운 창작의 세계에 대한 모티브를 제시해 주었다. 당시 모네를 비롯한 인상주의 화가들은 기존의 전통적 회화양
Ι.문제의 제기
최근 몇 년 사이에 중국, 대만, 베트남 등 동아시아 지역으로 영화, 가요 등 한국 대중문화
와 김치, 고추장 등 한국관련 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 소위 '한류 열풍'이 불고 있다.
그 동안 우리나라가 중국, 일본, 미국 등 외국으로부터 문화를 수용하기만 하였는데 다른 나라에 우리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