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받는 라이프-스타일을 창조하는 그룹’으로서의 JR동일본 회사는 자신들이 창조한 새로운 열차문화를 열광적으로 소비하는 계층인 철도 오타쿠를 형성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이제 이들의 눈으로 일본 JR동일본 회사와 코레일을 놓고 장단점의 명암을 명확히 가려보고자 합니다. 잘난 기업이냐 못
일본회사는 철도를 단순한 운송수단에서 벗어나 하나의 문화를 창출해냈다는 데에 가장 의의가 크다.
전차와 전차 이외의 것으로 이익을 내는 JR동일본회사는 변화해 가는 사회구조를 반영한 것이다.
JR동일본회사는 철도를 상품으로 팔기보다는 먼저 사람들이 철도를 좋아하도록 love me 전략을 사용
주장하였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구체적인 실천사례들도 등장했는데, 가령 영국은 1997년, 영국의 아이덴티티 재구축, 21세기영국콘텐츠위원회를 통한 브랜드가치의 제고, 글로벌 허브로서의 역할 활성화 등을 골자로 하는 Cool Britanica전략을 제창하며 국가적 차원에서 문화전략을 적극화하였다.
Ⅰ. 서론
1. 연구 배경
정책보고서를 시작하기에 앞서서 일본대중문화 개방이 나에게 갖는 의미를 생각해 보았다.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관한 정책보고서를 작성하기로 결심한 이유에는 그동안 내가 겪은 고충과 어려움이 계기가 되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나서부터 일본문화에 대해 관심을 가
일본인의 사물에 대한 감상을 엿볼 수도 있을 것 같다.따뜻한 봄이되면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お花見을 간다는 사실이나, 일본인의 자연에 대한 감상을 담은 문학작품을 접한다던가,또는 흔하게 접할수 있는 대중문화(특히 드라마나 영화)를 봐도 그들의 美意識을 느낄수 있을 것 같다. 어떤면에서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