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1. 일본의 근현대적문학사조일본의 근・현대의 문학사조는 1868년의 메이지 유신 때문에 일본은 폐쇄적인 시대를 벗어던지고 새로운 시대의 문명을 서양을 통해 받아들이면서 아시아에서 한발 앞서나갈 수 있었다. 문명개화와 부국강병을 통해 일본의 자본주의 산업은 아시아에서
사조를 무비판적 혼돈상태에서 받아들이고 말았다. 소설에서도 사실주의가 순수하게 정통으로 옮겨진 것이 못되고 여러 가지 근대소설적인 요소가 뒤섞여 나타나는 현상을 볼 수
있다. 더구나 [창조] 동인들이 20대를 전후로 일본 유학을 경험한 학생들이기 때문에 한국에서 시도한 사실주의 문학은
Ⅰ. 메이지 시대 문학
1. 메이지 시대 문학
明治시대(1868-1911년)는 근현대 문학의 맹아로 明治 10년대에 이르러 서양문학의 번역과 민권운동에 호응하는 政治소설이 유행하고, 20년대 후반은 청일전쟁 후 봉건적 사회의 모순을 지적하는 観念소설, ․深刻소설이 나타나고, 러일전쟁 후에는
. 그는 1920년에 동아일보사 정치부 기자로서 활약하였으며, 그의 문학은『폐허』의 동인으로 시작된다. 처음엔 평론가로 월평을 썼고, 김동인과 논쟁을 벌이기도 했지만 1921년「표본실의 청개구리」를 발표하면서 작가적인 실력을 나타냈다. 그리고 1923년까지「암야」,「제야」,「해바라기」,「만
문학의 완강한 도식주의에 하나의 출발점을 이룬다.
1948년 9월 정권의 체계가 갖추어진 다음 북한문학은 냉전 시대의 전개를 반영하는 정의, 예컨대 “조선 문학의 특징의 또 하나는 사회주의 조국인 소련을 선두로 하는 제 인민민주주의의 국가와 전 세계 근로자 인민과의 굳은 단결과 친선과 화목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