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이 양측의 움직임이 언제까지 평행선을 달릴 것인가. 한국측으로서도 이제는 감정이 논리에 우선하는 시대로부터 이성적 판단이 감정에 우선하는 시대로 전환할 때가 되지 않았는가.
Ⅱ. 전후 일본의 보상문제
1. 일본병이었던 대만인들의 절규
◇ 1972년 9월 ꡐ일중공동성명ꡑ발표
일본이 조약의 적용범위를 남한에 한정시킴으로서 북한과의 관계를 백지상태로 남겨 두어 남북한의 평화공존 시기나 통일 시기를 대비, 북한에 대해 정치적 배려를 한 것이라 할 수 있으며 일본이 추구하고 있는 ‘2개의 한국 정책’의 단면을 보여준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서은경, 일본의 대
인식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世紀的 轉換과 함께 1989년 이후 시작된 동구 사회주의권 국가들과 구소련의 체제변화와 붕괴는 세계의 정치‧ 군사안보적 차원에서 세계와 동아시의 지도를 변화시킨 것은 물론이고, 동아시아 관련국들 사이의 역학관계와 개별 국가의 국내외적 입지를 크게 변화시켰다.
일본국 헌법이 공포되었다. 일본정부가 GHQ안을 기초로 초안을 만들어 제국의회의 심의를 거쳐 공포한 것으로, 국민주권․평화주의․기본적 인권의 보장의 원칙에 입각하고 있다. 이로서 천황은 국가의 상징이 되고, 국회가 국권의 최고기관이 되어 의원내각제가 제도화되었다.
제2차대전후
모방해와서는 사회복지의 본질을 해치고 혼란을 가중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곤 한다. 이에 우리는 일본의 사회복장을 연구하되 깊고 계속적인 그리고 역사적 사회적 존재로서의 사회복지, 사회보장제도를 인식하고 연구하여 향후 우리 지향해야 할 우리 나라의 사회복지 이상을 만들어 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