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가 한국과 중국에 국한된 것을 지양하고 일본까지 포함시켜 명실상부하게 동아시아의 비교연극론을 시도한다. 비교연구 방법을 취할 때 관점과 기준의 일관성이 유지되어야 하므로 한․중․일의 연극을 비교함에 있어서 대상을 제의적인 가면희로 제한하고, 가면희가 무의(巫儀)에서 기원
지역적 분포상으로 보아 비슷한 문화패턴을 지닌 것을 문화영역(cu1ture area) 또는 문화권(文化圈:Ku1turkreis)이라 부른다. 이러한 패턴 중에서 어느 정도까지 과학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상태에 있는 것이 민족성이나 국민성이며, 그 밖에도 범위에 따라 통속적으로 무수한 것을 들 수 있다.
일본의 경우,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부뚜막의 출현은 가야 문화와 밀접한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고대일본의 부뚜막의 성행은 5세기경이지만 이 유적은 이미 3세기부터 가야에서 전파된 부뚜막이 등장한다.
'일본 열도속의 대가야문화 도록' 발간
27개현 100여개소에 약 1,000점 유물 수록
고령군은(군수 이태근)
일본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문화 상품의 정점에는 애니메이션 산업이 올라가있다. 이미 애니메이션은 어린이들의 전유물이 아니다. 애니메이션의 2차, 3차 창작이라 할 수 있는 캐릭터산업 및 게임, 테마파크조성 사업 등 그 경제적 파급효과가 엄청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 만화는 어린아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