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 : 여가 현장에서 주고받는 담화의 현장에서 구연, 이야기의 진행에 따라 행위가 진행 판소리 : 소리가 주, 행위가 행해짐(보조 수단의 발림) ◆ 민요와 무가는 생활 현장이나 굿 현장에서 일어나는 행위가 중심이 되기 때문에 노래와 관 련이 있는 행위를 효과적으로 행하기 위한 수단적 성격이 강
비교해보면 우선 ‘민속문학’은 그 명칭을 사용한 역사가 그리 오래되지 않았고, 주로 영미 쪽에서 즐겨 사용하는 Folk Literature와 관련이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특히 구비(口碑)와 구전(口傳)은 명칭상 구별하기 어려우나, 구비가 구전보다 강한 의미를 가지는 데다, (입으로 전하되 그것이 빗돌에
가면극의 실상이 점차 밝혀지고 있으며 가면극이 종합예술의 성격을 가진 살아있는 민속예술로서 뿌리를 내리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가면극 연구에 참여한 학자들 사이에는 대립된 문제들이 많이 남아 있고 해결해야 할 과제 역시 있다. 이제 오랜 세월에 걸쳐서 이루어진 연구 내용을 정리하고 각 문
사회에서 의식이 있는 사회로의 변화, 사람이 사람답게 살 수 있는 근대사회가 와야만 한다는 것을 알았기에 이 소설은 지금까지 인기있고 많은 사람들에게로 전파될 수 있었던 것이다.
우리 조는 춘향전의 100여 종이 넘는 이본의 종류와 춘향전의 근원설화들을 알아보고 작가연구와 등장인물,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