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를 거부하는 형태로 표현되어 일본문화는 절대로 수입금지라고 하는 딱지가 늘 붙어다니게 되었지만 세계화의 흐름속에서 2004년 1월 일본대중문화의 완전 개방 조치가 시행되었다. 상당히 큰 파급영향을 국내에 미칠 것으로 일부에서 전망됐으나 일본대중문화는 우려와 달리 별다른 충격 없이 안
일본 애니메이션을 보고, 게임을 했다하면 일본 게임을 하고 자란 지금의 20~30대를 중심으로 일기 때문이다.
물론 초기의 '일류' 현상은 다분히 마니아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일본대중문화의 도입이 법으로 금지되어 있었던 까닭에 대중들은 특별한 노력이 없는 한 일본문화를 경험하기가 어려
일본드라마를 원칙적으로 반영할 수 없음
일방적 문화 침투 - 한류의 비밀(유상철, 안혜리, 정현목, 김준술, 정강현 지음)
"일본 드라마는 확실한 연출력 우위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선 저평가 되고 있다. 한국의 지상파 방송이 일본 드라마 방영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 시청자들에게 우리의 경
일본대중문화 개방은 곧 의미 깊은 역사적 사건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그 동안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대한 찬반 논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 졌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일본과의 자유무역협정(FTA)의 체결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에서, 일본대중문화의 수입 금지는 별다른 의미나 정당성을 갖지 못할 뿐
Ⅰ. 머리말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998년 일본대중문화 1차 개방 이후 2004년 4차 개방까지, 우리나라는 그간 수입이 금지되었던 음악, 영화, 드라마 등 보다 다양한 장르의 일본대중문화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문화가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은 이미 여러 연구를 통해 알려져 있으며, 인터넷의 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