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개방 찬성여부는 반대에 비하면 지속적인 찬성비율을 보인다.> <일본대중문화 접촉 여부 평가을 묻는 질문에서 애니메이션(47.4%), 일본잡지(34.0%), CD<음악테이프>(37.1%), 일본영화 (18.6%)로 나타났다. 그러나 일본대중문화 분야별 접촉 경험을 살펴본 결과, 접촉 경험이 상대적으로 높은 분야는
일본대중문화가 완전개방과 함께 서로 공유하면서 발전하고 있다. 그럼 일본대중문화가 어떤 것인지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 알아보자.
일본대중문화를 크게 나누면, 영화산업, 애니메이션산업, 텔레비전 방송산업, 대중음악 및 음반산업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럼 먼저 영화산업을 알아보겠다.
대중문화의 토대 안정화와 국제경쟁력을 구비할 것인가하는 원칙론으로 환원될 것이 자명하기 때문이다.
문화산업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몇몇 대기업이 보여준 최소한의 인식 전환에 힘입은바 크지만, 영화와 함께 대중음악은 이제 후기자본주의 사회의 대표적인 문화양식의 차원을 넘어서 국
문화의 분출구였다. 포크송은 젊은이들의 솔직하고 자유분방한 모습과 작고 소박하며 때묻지 않은 순수한 자연을 노래하였다. 예를 들어 양희은의 ‘아름다운 것들’이란 노래는 ‘꽃잎 끝에 달려있는 작은 이슬 방울을’과 같은 가사를 노래했다. 이처럼 70~80년대 대중가요의 제목은 '강촌에 살고 싶
노래, 그들만의 특수한 메시지, 그들만의 특수한 음악, 특수한 칼군무 춤으로 다양한 사람들을 사로잡았다. 또한 유튜브, SNS등을 통한 홍보를 함으로서 다문화사회. 이를테면 미국 같은 곳에서 흥했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행보는 요즘 트렌드에 맞지 않는 현지화전략과는 대조적이라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