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가요와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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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가요와 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주제
2. 연구 목적
3. 시대별 대중가요의 변천사
4. 대중가요의 주제별 변천사
(1) 사랑
(2) 이별
(3) 인생사 , 사회비판
5. 금지곡
6. 맺음말
본문내용
1. 주제
대중가요와 문화

2. 연구 목적
대중가요는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이 생활하는데 있어 없어서는 안 되는 것으로 인식될 정도로 일상생활에 깊이 스며 들어있다. 대중가요는 말 그대로 널리 대중들이 부르고 대중들이 가장 친숙하게 접할 수 있는 노래이다. 사람들은 노래를 통해 대리만족을 느끼고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사회에 비판을 가하는 등 그 시대 사람들의 관심과 의식을 나타낸다. 그리고 이런 사회성과 시대성을 그대로 반영하는 특성 때문에 대중가요는 문화와 아주 밀접한 관계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대중가요를 분석함으로써 그 시대의 문화를 알고 문화의 변화를 이해하고자 한다.

3. 시대별 대중가요의 변천사
1960년대 전에는 트로트가 대중음악의 주류로 자리 잡고 있었는데 대부분의 노래 가사들은 남녀의 사랑노래가 주를 이뤘다. 사회의 모순이나 부조리를 담은 노래들은 검열을 피해갈 수 없었기 때문이다. 트로트란 일제 강점기에 발생한 대중가요의 한 장르로서 한국인의 정서를 담은 노래이다. 주한미군의 미8군 등에서 활동한 가수들이 시초이다. 기본적으로 트로트에서 주를 이루는 주제는 사랑, 이별이지만 40~50년대에는 전쟁의 애환, 실향민의 비애를 다룬 곡이 많이 나왔다.
1960년대로 들어서면서 대중가요의 스타일이 변하기 시작한다. 60년대의 음악형태를 살펴보면 기본적인 4/2박자의 트로트에서 슬로우록이나 폴카. 맘보. 트위스트 등 다양한 리듬이 국내에 소개 되면서 많은 변화를 가지게 되었다. 외국과의 교류가 활발해지기 시작하면서 대한민국에 영어가 도입되었는데 가사나 제목에 영어를 섞어 사용하는 것이 유행이 되었다. 예를 들어, 한명숙의 ‘노란 샤쓰 입은 사나이’는 ‘노오란 샤쓰 입은 말 없는 그 사람이’란 제목과 가사가 있고, 최희준의 ‘우리 애인은 올드 미쓰’는 '우리 애인은 올드미쓰' '젊은 여자와 인사만 해도 누구냐고 꼬치꼬치 오 헬프미' '우리애인 넘버원'등의 영어가 쓰인 제목과 가사가 있다. 1965년도부터 1969년도까지는 트로트의 황금기라고 할 만큼 트로트가 상당한 인기를 끌었다. 대표적인 가수로는 이미자, 남진, 나훈아, 배호, 패티김, 김세레나, 정훈희, 최회준, 박일남 등이 있다.
1970년대에는 미국의 민요를 새롭게 전승한 1960년대의 모던포크(modern folk)를 그대로 받아들인 음악인 포크송이 크게 유행했다. 전후세대(1950년대생)는 그 이전 세대들과는 달리 일제시대를 겪지 않아 일본문화의 영향보다는 미국 문화의 강력한 영향(AFKN, 심야 라디오 방송 등을 통해)을 받았다. 따라서 전후세대들이 대학생이 된 70년대에 팝송이 도입된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포크송은 청바지, 생맥주, 통기타와 함께 청년문화의 상징이 되었고 기성세대에 대한 신세대 청년 문화의 분출구였다. 포크송은 젊은이들의 솔직하고 자유분방한 모습과 작고 소박하며 때묻지 않은 순수한 자연을 노래하였다. 예를 들어 양희은의 ‘아름다운 것들’이란 노래는 ‘꽃잎 끝에 달려있는 작은 이슬 방울을’과 같은 가사를 노래했다. 이처럼 70~80년대 대중가요의 제목은 '강촌에 살고 싶네' '고향역' '물레방아 도는데'와 같이 향토적인 느낌이 많았다. 당시의 대표적인 포크송 가수로는 윤형주, 김세환, 송창식, 은희, 양희은, 이연실, 어니언스 등이 있었고, 트로트 가수로는 이미자, 남진, 나훈아, 하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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