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대중가요]대중음악(대중가요)의 의미,연예제작시스템,대중매체,청소년, 대중음악(대중가요)의 문제점,진흥,개혁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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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음악][대중가요]대중음악(대중가요)의 의미,연예제작시스템,대중매체,청소년, 대중음악(대중가요)의 문제점,진흥,개혁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대중음악(대중가요)의 의미

Ⅲ. 대중음악(대중가요)의 연예제작시스템
1. 연예제작 시스템의 ‘배타적’ 독점성
2. 음악적 콘텐츠의 불균형
3. 단순복제와 뮤지션들의 반복재생산
4. 전속계약상의 공정성 시비
5. 연예제작 그룹의 세력화

Ⅳ. 대중음악(대중가요)과 대중매체

Ⅴ. 대중음악(대중가요)과 청소년

Ⅵ. 대중음악(대중가요)의 문제점
1. 음반시장의 투명성과 합리성
2. 음반 산업의 제도정비
3. 음악콘텐츠의 다양성
4. 라이브 공연환경의 인프라 구축

Ⅶ. 대중음악(대중가요)의 진흥
1. 애초에 자격 있는 사람을 선발하자
2. PD는 최대한 자율성을 갖되 양심과 양식에 따라 연출하자
3. PD의 자율성을 존중하되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조언하자
4. PD들은 자문단을 조직하여 프로그램 운용에 적극 활용하자
5. 명예 존중하는 PD를 적극 우대하자
6. PD소모임을 활성화하자
7. 가수들을 노래 부르는 데만 전념케 하자
8. 방송사 예능국장을 뽑을 때 청문회를 하자

Ⅷ. 대중음악(대중가요)의 개혁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대중음악문화가 직면해 있는 위기의 양상 중에 가장 치명적인 것은 위기와 그것의 극복에 대한 담론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어마 어마한 시장규모와 대중적 영향력, 각종 매체들이 할애하는 비중에도 불구하고 이와 같은 불모적 현실이 지속된다는 것은 정말이지 놀라운 일이다. 80년대 중반 소비문화의 폭발과 함께 고속성장을 거듭한 대중음악문 화는 90년대 들어 외화내빈의 시장 불황과 스타시스템 일변도의 황색화로 하여 점점 내상의 정도가 깊어가고 있으며 시장개방무드, 특히 일본대중 문화의 개방이라는 목전의 위협이 바짝 다가와 있다. 이 문화지형도에 대한 담론의 척박한 축적 상황은 문체부를 중심으로 제출되는 일본대중문화 개방방안의 정책적 빈곤을 예상하게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뾰족한 대응의 전략이 나올 리 없고 결국 개방에 대한 대처방안 이라는 것이 어떻게 하면 한국대중문화의 토대 안정화와 국제경쟁력을 구비할 것인가하는 원칙론으로 환원될 것이 자명하기 때문이다.
문화산업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몇몇 대기업이 보여준 최소한의 인식 전환에 힘입은바 크지만, 영화와 함께 대중음악은 이제 후기자본주의 사회의 대표적인 문화양식의 차원을 넘어서 국제수지 경쟁의 항목으로 부상했다. 그럼에도, 우리의 음반산업은 극히 영세하고 후진국의 타성에 젖어 있다. 집계를 불가능하게 하는 유통의 난맥은 한국대중음악문화를 가장 핵심적으로 요약해 준다. 왜냐하면 유통은 생산담당자의 비합리적 측면만이 개입하는 것이 아니라 수용자의 정체성 위기와 이 문화를 성립시키는 데 필수적인 요소인 제반 매체들의 혼돈을 재생산하는 까닭이다.
참고문헌
◇ 김성환(2001), 대중 음악 속의 철학, 천지
◇ 류호성(2006), 대중음악축제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중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브라이언 롱허스트(1999), 대중음악과 사회, 예영커뮤니케이션
◇ 서울신문, 국내대중음악의 문제점 진단
◇ 이영미, 한국대중가요사, 시공사
◇ 임진모(2001), 대중음악 희망찾기, TV가요프로그램을 없애라, 대중음악개혁을 위한 1차 정기정책포럼 자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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