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본애니메이션의 역사
일본애니메이션의 시작은 제2차 세계대전 후 미국 애니메이션을 쫓는 데서 출발했으며, 영화사 전속의 애니메이션 프로덕션이라는 형태만 제외되었을 뿐 작품들이 미국에서 계속 수입되었기 때문에 교육용 애니메이션 분야에서만 그 명맥을 이어갔다. 일본에 처음으로 공
애니메이션은 단지 ‘만화영화’ 에만 국한 되는 것이 아니라 광고, 게임, 뮤직비디오 등 수많은 영역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고, 산업적 연계효과 또한 매우 높아 고부가가치를 창출한다고 할 수 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듯 전 세계 애니메이션산업을 양분하고 있는 나라는 바로 일본과
애니메이션은 간단하게 말하자면 움직이는 그림이라고 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애니메이션을 만화영화와 같은 개념으로 애매모호하게 이해하고 있지만 만화영화는 애니메이션의 한 분야에 불과하다. 애니메이션을 정의한다면 어원에서도 보듯이 생명이 없는 사물에 움직임을 연속적으로 만들어 가며
산업이 급속히 발전하는 만큼 늘어났는데, 이것을 밑받침한 것은 월트 디즈니 컴퍼니의 애니메이션 콘텐츠와 미국이 보유한 기존 오락산업의 기술축적이라 할 수 있다.
테마파크의 원조라 할 수 있는 디즈니 랜드(Disney land), 월트 디즈니의 최대의 테마파크인 월트 디즈니 월드(Walt disney world), 그리고
Ⅰ. 서 론
필자는 TV를 통하여 우주소년아톰, 캔디, 은하철도999 등 일본애니메이션을 본적이 있다. 내용도 감동적이며, 흥미있고 주인공이 잘생겨 많은 시철률을 기록한 것으로 알고 있다. 과거 소니, 파나소닉, 도시바, NEC 등의 일본의 전자산업이 아날로그 시대에 일본경제를 이끄는 중추적인 산업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