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전통고전연극 가부키의 정의
가부키는 가부쿠라는 단어가 명사화된 것으로 남들과 유사한 것에서 벗어나 이색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말한다. 1603년에 이즈모타이샤의 무녀라 일컫는 오쿠니가 교토에서 가슴에 십자가를, 허리에 표주박을 매달고 색다르게 춘춤이 시중의 주목을 받아 가부키춤이
일본 사람들은 도시락을 싸들고 가부키를 구경한다.
일본의 대표적인 서민연극이다. 1603년, 이즈모타이샤의 무녀였던 오쿠니라고 하는 여성이 쿄토에 나와 종교적인 염불춤을 사람들에게 보여, 대단한 평판을 받았다. 그러나 풍속을 흐트린다는 이유로 금지처분을 받고, 이윽고 남성만으로 연기하는
근현대의 일본연극은 메이지유신 이후, 문명 개화의 물결은 먼저 정부의 권장으로 가부키의 서구식 개량운동이 일어났으나 두세 가지의 새로운 장르를 파생시켰을 뿐 용두사미로 끝났다. 메이지 중기에는 자유민권운동의 수단으로 신파가, 후기에는 서양문학과 연극의 수입으로 신극운동이 일어나자
메이지 유신[明治維新 : 1868]부터 현대에 이르는 시기를 근대라 부른다. 메이지 유신 후 신정부는 폐도령, 단발령 등을 통해 무사 계층을 해체시켜 사민평등(모든 백성을 평등하게 함)이었다. 메이지 시대에는 정치적 변혁과 더불어 경제적·사회적 변화도 이루어 졌다. 아직 일본의 경제는 농업의존적이
일본연극사의 저류를 이루는 중요한 2대 특성이 된 것이다.
근현대의 일본연극은 메이지유신 이후, 문명 개화의 물결은 먼저 정부의 권장으로 가부키의 서구식 개량운동이 일어났으나 두세 가지의 새로운 장르를 파생시켰을 뿐 용두사미로 끝났다. 메이지 중기에는 자유민권운동의 수단으로 신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