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의 것은 동일성의 서정시이고, 뒤의 것은 비동일성의 서정시이다. 동일성의 서정시란 자아와 세계가 행복하게 만나기를 시도해서 그렇게 만나는 경우이다. 이때 도시적 공간 내의 일상적 대상들은 주로 본질적인 것과 연결되어 있기에 시적 자아의 모방의 대상이 된다. 그에 비해 비동일성의 서정시
Ⅰ. 자본주의적 일상과 동일성의 세계
최인호의 초기 소설은 60년대 김승옥 소설과 식민지시대 이상 문학과 유사점이 있다. 바로 그들의 소설이 교환원리와 도구적 합리성이 지배하는 자본주의적 도시의 일상을 그리고 있다는 점이다. 도구적 합리성과 교환원리는 다양한 물질적 삶을 단일한 체제와
도시 확장과정에서 편입된‘신도시문화권역’(연수구, 송도신도시, 검단 등) 등이 그것이다.
2) 신개발주의 열풍에 휩싸인 인천시의 도시개발의 난맥상
☞인천광역시의 형성 이후 특히 1990년대 후반 들어 인천의 도시지도가 다시 급속하게 변모하고 있다. 전면적 개발을 통해 인천의 도시공간이 급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뒤를 이어 일본을 장악한 것은 도쿠가와 이에야스(德川家康)였다. 이에야스는 오다 노부나가와 도요토미 히데요시에 협력하여 자신의 세력 기반을 다져 나갔으며, 1590년 호조씨(北條氏)의 멸망 후에는 관동 지역으로 옮겨 250만 석의 영지를 지배했다. 히데요시의 조선 침략 때에는
Ⅰ 서론
1970년대는 이른바 ‘산업화’의 시대이다. 경제의 급성장과 근대적인 산업 체제의 확립, 도시의 확대와 대중문화의 확산, 사회 구조의 변화와 생활 패턴의 다양화, 물질주의적인 가치관의 확대 등 새로운 한국 사회의 변모 양상이 나타났다. 정치적으로는 제3, 제4 공화국의 억압기였고,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