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해서
악센트의 단위는 語라는 것이다. 예를 들면, '雨'와 '飴'는 음의 높이로 구별할 수 있다. 그것을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억양이 다르다'라고 말하는데, 음성학에서는, 그것은 하나의 語
중의 높이에 대한 문제이기 때문에 '악센트가 다르다'라고 한다.
② 사회습관으로써 恣意的으로 정해진다.
Ⅰ. 국어 음운의 유형
1. 동화조건
영향을 주는 조건음과 영향을 받아 변하는 동화음의 종류와 유형
1) 자음동화
자음간의 동화, 형태소 연결에서 종성에 오는 자음과 후행 음절의 초성에 오는 자음이 접촉할 때 그 중의 한 자음이 변동
- 비음화: 종로-종노
- 설측음화: 칼날-칼랄
- 위치동화:
국어음운론에 대한 논의는 구조주의와 생성주의의 틀에 의해 더욱 체계적이고 분석적인 결과들을 얻게 되었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구조주의 이론 특히 유럽의 구조주의 이론을 수용하여 이숭녕(1940)과 같은 현대적인 국어 음운론의 논의가 비로소 이루어지게 된 것이다. 즉 그의 논의는 역사
일어나지 않는데, 개방이 된다 하더라도 들리지 않는다. 음절 꼬리에서 때때로 약한 기음이나 무기음으로도 발음된다. 비음 앞에서는 비강파열을 일으키고, /t/와 /d/는 뒤에 측음이 올 때 설측 파열을 일으킨다. 뒤에 오는 음의 영향을 받아 여러 유형의 이음이 발생한다. 이를 동화라고 하는데, 뒤에 원
억양은 문장으로써의 의미,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화자의 기분이나 상황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3. 억양의 종류
上昇調(長昇, 短昇), 下降調(長降), 平調(長平, 弱平), 卓立上昇調로 분류할 수 있다.
4. 의문문의 억양
의문문억양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문말에서 피치(高さ, 음의 고저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