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을 '국외 유이민'쪽으로 돌릴 일종의 '이념적 겨를'을 전혀 허락지 않았다.
둘째는, 문학 내적인 이유를 들 수 있다. 일제의 혹독한 식민통치 시대에 있어 일체의 정치성을 모든 문학작품들로부터 완전히 추방하는 철저한 '비정치주의'가 행해짐으로써, 현상적으로는 상대적 안정을 누릴 수 있었
시대(일제강점기, 일제시기, 일제시대)의 성격규정
첫째, 근대화 및 자본주의화와 공업화의 시기
둘째, 봉건사회에서 산업자본주의시대로 가는 과도기로서의 상업자본주의의 시기
셋째, 식민지 半봉건사회
1. 근대화 및 자본주의화와 공업화의 시기
일본의 식민지통치가 한국에서 경제성장, 교
1. 시대개관
일제강점기 후반에 해당하는 1935년~1945년 해방 전까지의 시기는, 일제의 군국주의 정책이 최고조에 달했던 시기이다. 황국신민화정책, 즉 조선인 민족성 말살 정책이 진행
되었으며 내선일체(內鮮一體)의 구호에 따라 황국신민서사의 제창, 신사참배, 일본어 상용과 창씨개명 등이 강요
Ⅰ. 서론
일제강점기를 우리는 문화의 암흑기라고 언급하는 것처럼 문인들의 활동이 일제의 엄격한 통제와 관리에서 행해지던 것이 주지의 사실이다. 그러한 이율 일제시대에 산출된 문학 작품을 우리는 관리문학이나 통제문학이라고 하기도 한다. 문학의 사회성이라고 하는 기능적인 측면을 굳이
1. 조명암의 시「북행열차」와 그의 가요시 작품에 대한 새로운 이해
교수님의 설명에서처럼 모더니즘을 통해 문학의 길에 접어들었던 그가 모더니즘의 현실도피적이고, 실질이 없는 기교주의와 반역사주의에 일찍이 절망하고 있었다는 것, 모더니즘시에 대한 강한 불만을 가요시라는 장르를 통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