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에 대해서는 몇 가지 설명이 가능해진다. 먼저, 문학외적인 것으로서 '정치적 역학관계'를 들 수 있을 것이다. '남북분단'이후 국내외적인 정치상황은 문학연구자의 시각을 '국외 유이민'쪽으로 돌릴 일종의 '이념적 겨를'을 전혀 허락지 않았다.
둘째는, 문학 내적인 이유를 들 수 있다. 일제의 혹독
일제의 군국주의를 지지하고 찬양할 것을 요구했다.
(2) 암흑기의 시문학
이 시대에서는 항일운동을 하다가 옥사하면서 발표될 수 없는 작품을 남긴 시인도 있고, 작품 활동을 그만두고 침묵하면서 지낸 시인도 있고, 일제를 찬양하는 친일의 문인도 적지 않았다. 또 다른 한편에서는 유이민시로 일
. 뿐만 아니라 일제 식민지 수탈 정책으로 말미암아 고향을 떠난 유이민들의 슬픈 체험이나 근대화된 일본의 도시로 진출한 유학생들의 향수 등으로 해석되기도 하는 것이다. 한계전, 「1930년대 시에 나타난 ‘고향’이미지에 관한 연구」,『한국문화』16집, 서울대학교 한국문화연구소(1995)
강점기 당시의 서사시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작품인 <국경의 밤>은 일제치하의 황량하고 음산한 국경 마을 특유의 공포 분위기를 배경으로 하여 척박한 토지로 인하여 살길이 막막한 국경 주민의 참담한 생활상과 애정 문제를 서사적으로 노래한 장편 서사시다. 뿐만 아니라 이 작품이 한국 현대문학
시적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다.이러한 시적 특성은 구체적인 삶에 굳건히 토대를 둔 `이야기시`로서 나타난다.
해방 이후에는 귀향 이민의 비극적 실상을 통해 민족현실을 적극적으로 형상화하였다. 월북 후 북한의 <조선문학>에 시 `석탄`, `어선 민청호`, `위대한 사랑`, `격류한다 사회주의에로`, `기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