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라고 말할 수 있겠다. 그의 문학에 스며있는 이런 비상식적인 세계는 그의 시를 난해한 것으로 성격 짓는 요인으로서, 이 때문에 많은 연구자들이 그에 대한 논문을 썼음에도 불구하고 지금도 여전히 새로운 해석이 나오도록 만들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가 이상에 접근하려고 하는 것은 어쩌면 실
일제시대에 산출된 문학 작품을 우리는 관리문학이나 통제문학이라고 하기도 한다. 문학의 사회성이라고 하는 기능적인 측면을 굳이 거론하지 않아도, 문학의 세계가 현실 세계를 바탕으로 해서 이루어진다는 것은 타당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면에서 보면 일제강점기의 우리 현대시는 현실을
일제에 대한 반감, 일본의 우월성에 대한 부러움과 좌절, 혹은 일제치하의 삶 등을 당시의 문학 제재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한다.
-본론-
PartⅠ일제강점 이전.
<1>개화 이 후 세계인식의 급변 - 신소설의 대두.
개화기에 근대 국가 형성과 관련된 근대적 민족에 대한 생각은 우리문학에서 어
문학독본》을 출판한다. 이태준이 북으로 넘어가자 그는 "소설가 이태준 군 조국의 서울로 돌아 오라"는 글을 쓰기도 한다. 그러나 6·25전쟁이 일어나고 서울을 빠져나가지 못한 그는 정치보위부에 체포, 서대문형무소에 수감되었다가 납북된다.
2) 정지용의 시 세계
정지용의 시는 그가 탐구하고
세계의 전환을 이룬 김약국의 딸들에서 박경리는 완전히 타자와의 대화를 지향하는 객관적인 서사의 언어로 나아가게 된 것이다. 구한말에서 일제강점기에 이르는 우리 근대사의 변화가 담겨있는 김약국의 딸들은 사회 현실에 대한 직접적인 묘사보다는 그 사회 속에 살아가는 한 개인의 삶을 통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