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화(1908-1953)는 서울 낙산 아래에서 태어나 1920년대에 문학활동을 시작한 이래, 북한 정권하에서 숙청당할때까지 항상 문단의 중심에 서 있었다. 한편으로는 우수한 시인이었고 날카로운 비평가였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뛰어는 문학이론가이자 카프 서기장을 지낸 조직 운동가이기도 했다. 임화가 관
임화시를 대표하는 작품들을 발표, 1937년 귀경, 《바다의 찬가》를 지었다. 1938년 ‘시국대응전조선사상보국단연맹’이 발족되면서 사상전향자로 불린 민족운동자, 사회주의자등을 엄격하게 감시하면서 정세가 더욱 악화되었으나 『현해탄』 시집을 출간했다.
1930년대 후반기에 들어서면서 정세악화
임화시를 대표하는 작품들을 발표, 1937년 귀경, 《바다의 찬가》를 지었다. 1938년 ‘시국대응 전조선사상 보국단연맹’이 사상전향자로 불린 민족운동자, 사회주의자등을 엄격하게 감시하면서 어려움을 겪으면서『현해탄』 시집을 출간했다. 1930년대 후반기에 들어서면서 정세악화로 카프가 해산되고
노선의 민전의 기획차장으로 활동하였으며, 월북 후에는 6·25까지 조·소문화협회 중앙위 부위원장으로 일하였다. 휴전 직후 1953년 8월에 남로당 중심인물들과 함께 북한정권의 최고재판소 군사재판부에서 미제간첩 혐의로 사형을 선고받고 이원조, 설정식 등의 문인들과 처형되었다.
Ⅲ. 임화시 비평
한국문학과 마르크스주의
비평
INDEX
1.서론 및 마르크스주의 비평
2.작가소개
3.임화 시 비평
4.결론
01 서론 및 마르크스주의 비평
문학에 대한 사회학적 접근의 한 경향
작가의 사고와 작품 방향이 경제적, 계급적, 이데올로기 등의 요인이 결정
문학작품과 마르크스주의자 관점의 사회적 현실에 초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