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작품읽기]임 화- 임화시에 나타나는 여성성과 청춘의 이미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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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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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3.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임화(1908-1953)는 서울 낙산 아래에서 태어나 1920년대에 문학활동을 시작한 이래, 북한 정권하에서 숙청당할때까지 항상 문단의 중심에 서 있었다. 한편으로는 우수한 시인이었고 날카로운 비평가였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뛰어는 문학이론가이자 카프 서기장을 지낸 조직 운동가이기도 했다. 임화가 관심을 기울인 분야는 실로 문화 전반에 걸쳐 있다.
문학활동은 말할 것도 없고, 문학과 미술의 관련성을 깊이 연구하여 오랫동안 카프와 조선문학가 동맹의 미술부 소속이었다. 영화에 대해서는 그는 상당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두 편의 영화에 주연으로 출연한 바 있어 '조선의 발렌티노'라는 별명까지 얻게 된다. 그리고 식민지 시대 말기에는 고려영화사 문예부 촉탁으로 있으면서「조선영화연감」과「조선영화발달사」를 편집하기도 한다.
그럼에도 임화의 업적 가운데 가장 빛나는 부분은 역시 시창작과 비평행위를 포괄하는 문학활동일 것이다. 그러나 그의 시 세계를 조명하려는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져 왔으나 그 대부분은 이데올로기적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은 매우 애석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이론가로서, 카프의 서기장으로서의 임화가 아니라 한 예술가로서의 임화의 작품세계를 조명하는 것은 분명 의미있는 일일 것이다.
임화는 그가 가진 위치로 인하여 일제치하에서 끊임없는 감시, 규제의 대상이 되었고, 거듭된 소환과 구금, 투옥에 처해졌던-가장 눈에 띄게 핍박받았던-예술가이자 지식인이었음을 생각해볼 때, 그간 논의되온 혁명가로서의 임화의 모습이 전부일까? 누구보다도 시대를 앞서가는 감수성을 지녔던 시인이자 예술가로서의 임화의 고민과 열정 또한 그의 작품속에서 발견할 수 있지 않을까?
이런 물음을 바탕으로 그동안 우리가 도외시 해왔던 임화의 예술가적 측면이 그의 작품 속에서 어떻게 투영되어 있는지를 그의 대다수의 시작들에 나타나는 '여성성(누이, 어머니, 여성화자)'과 '청춘(바다 : 현해탄-너머-의 동경, 운명적인것에 대한 열망)'의 이미지들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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