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본론
(1)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1) 컨템퍼러리, 포스트 모던, 포스트모더너티
포스트모더니즘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컨템퍼러리와 포스트모던 그리고 포스트모더너티라는 용어를 변별적으로 구별할 필요가 있다.
① 컨템퍼러리
컨템퍼러리라는 용어는 단순히 어느 한 주어진 시점을
영화가 왜 더 나아갔는지를 여기 밝힌다.
나는 이미 <밀양>을 보기 전 이창동 감독을 만나 뜬구름 잡는 인터뷰를 하면서 이 영화가 혹시 이창동의 작품세계의 중대한 전환점이 되지 않을까, 라는 기대를 피력한 적이 있다. 이창동은 개봉 전에 자기영화에 대한 말을 극도로 아끼는 사람이다. 새 영화
영화에서는 그것이 영화의 전체를 책임지고 있든, 그렇지 않고 한부분에서 도구적으로 사용되고 있든 포스트모더니즘의 일면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실례로 영화가 유일한 대중 매체로 받아들여진 시대와 사회의 재현과 매체에 대한 반성을 담은 <시네마 천국 Nouvo Cinema Paradiso>(1989) 에서는 자기반영성
자기 삶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세 여자의 삶과 섹스가 낯 뜨겁지만 경쾌하고, 솔직하게 드러나 있다.
여성들에 대한 애정과 그들의 고통을 이해하려는 따뜻한 시각이 있다. 그리고 처녀들의 방을 훔쳐보는 재미가 있다.
“1998년 부산국제 영화제 출품작”, “제 7회 춘사영화제 신인연기상(김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