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본론
(1)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1) 컨템퍼러리, 포스트 모던, 포스트모더너티
포스트모더니즘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컨템퍼러리와 포스트모던 그리고 포스트모더너티라는 용어를 변별적으로 구별할 필요가 있다.
① 컨템퍼러리
컨템퍼러리라는 용어는 단순히 어느 한 주어진 시점을
모더니즘에서는 핵심요소로서 기능을 담당해 온 것들이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러서는 주변적인 위치로 전락한다. 이렇게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러 문학에서 핵심적인 지배소로 간주되는 문제 중에서도 상호 텍스트성, 탈장르화나 장르 확산, 자기반영성, 그리고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 등에 대하여 살
그 때문에 특별한 중요성, 특별한 가치가 있었지만, 그런 것이 이젠 사라졌다고 말하고 있다. 고진은 이것을 기존 소설을 비판하는 형태로 나타난 에크리튀르나 디컨스트럭티브한 비평 또는 철학까지를 포함하는 근대 문학 전체에 대한 세계적인 현상으로 본다. 그는 프랑스는 물론 미국, 일본 그리고
20세기 최고의 전쟁 문학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미셸 투르니에 최고의 환상 소설이다.
이 장에서는 현대의서양문화4A) 다니엘 디포의 소설 『로빈슨 크루소』와 미셸 투르니에의 소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을 비교하면서, 후자의 작품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징들에 대해 설명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