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의 발달과정을 차후 자세히 설명하면서 입증 하겠지만, 결론적으로는 인간의 이익추구행위를 너무 맹신해버린 시장의 구조적 결함 때문이었다. 최근 이러한 자본주의의 근본적 결함을 해결하기 위해 ‘따뜻한 자본주의’와 더불어 유교적경제관의 핵심인 ‘의로움’이 새로이 주목되고 있
5. 덕을 이루기 위한 전제조건
공자가 위 나라에 갈 때에
염유가 그 수레의 말을 몰았는데,
공자가 말씀하셨다.
"백성이 많구나." 염유가 말했다.
"백성이 많은 다음에는
또 무엇을 더해 주어야합니까?"
공자가 말씀하셨다. "부유하게 해주어야 한다.“
염유가 말했다.
"생활이 넉넉한 다음에
1-1. 자본주의 이전의 경제관의 흐름과 역사
(1) 원시경제
자연의 일부로서 살아가는 인간은 생산 능력이 매우 미약하였으므로 단순 평등한 사회였다. 주로 나무,
돌과 같은 원시적인 생산 도구를 가지고 수렵이나 채집 생활을 하였기 때문에, 잉여생산물이 없었기에
사유 재산이라는 개념이 존재하
유교식자본주의’ 라는 개념은 아시아의 유교
문화권에 속한 국가들이 1970년대 이후 빠른 속도로 경제성장
을 이룩한 사실에서 등장
•유교는 자본주의의 발전에 저해가 되는 요소로 평가되다가
1980년대이후 한국·홍콩·타이완·싱가포르 등 신흥공업국의
경제성장 요인이 유교적 가치관에 있
경제학이 발달하면서 우리는 현재 풍요로운 삶을 누리게 되었지만, 동시에 많은 부작용도 생겨났다. 본말이 전도되어 인간이 돈의 노예가 되고, 지나친 경쟁으로 피곤하고 긴장된 삶을 살며 , 이러한 경쟁이 투쟁으로 발전하고 있는 등의 것들이다. 유교의 경제관은 이러한 문제점들의 방안을 모색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