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이 발달하면서 우리는 현재 풍요로운 삶을 누리게 되었지만, 동시에 많은 부작용도 생겨났다. 본말이 전도되어 인간이 돈의 노예가 되고, 지나친 경쟁으로 피곤하고 긴장된 삶을 살며 , 이러한 경쟁이 투쟁으로 발전하고 있는 등의 것들이다. 유교의 경제관은 이러한 문제점들의 방안을 모색하는
경제관
유학의 경제사상은 농경사회 내지 시장이 부차적이고 종속적인 지위를 차지하던 전근대적 경제통합체의 현실을 반영하며, 또한 그것을 옹호한다. 그리고 유학의 경제사상은 지배적인 배분체계인 호혜와 재분배의 유지와 발전을 기본 과제로 삼았다많은 유가는 정전제, 균전제 등 토지의 균등
자본주의의 발달과정을 차후 자세히 설명하면서 입증 하겠지만, 결론적으로는 인간의 이익추구행위를 너무 맹신해버린 시장의 구조적 결함 때문이었다. 최근 이러한 자본주의의 근본적 결함을 해결하기 위해 ‘따뜻한 자본주의’와 더불어 유교적 경제관의 핵심인 ‘의로움’이 새로이 주목되고 있
경제발전을 이룩한 아시아의 4개 국가, 흔히 아시아의 4마리의 용이라고 하는 한국, 대만, 홍콩, 싱가포르, 그리고 그 이전부터 경제발전을 이룩했던 일본을 포함하는 5개 국가를 의미한다.
의 경제적 성장의 원인을 유교문화적 요인에 근거하여 설명하는 개념이다. 이는 서양의 자본주의 정신과 동양
5. 덕을 이루기 위한 전제조건
공자가 위 나라에 갈 때에
염유가 그 수레의 말을 몰았는데,
공자가 말씀하셨다.
"백성이 많구나." 염유가 말했다.
"백성이 많은 다음에는
또 무엇을 더해 주어야합니까?"
공자가 말씀하셨다. "부유하게 해주어야 한다.“
염유가 말했다.
"생활이 넉넉한 다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