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의 자본주의와 동양의 유교적 경제관

 1  서구의 자본주의와 동양의 유교적 경제관-1
 2  서구의 자본주의와 동양의 유교적 경제관-2
 3  서구의 자본주의와 동양의 유교적 경제관-3
 4  서구의 자본주의와 동양의 유교적 경제관-4
 5  서구의 자본주의와 동양의 유교적 경제관-5
 6  서구의 자본주의와 동양의 유교적 경제관-6
 7  서구의 자본주의와 동양의 유교적 경제관-7
 8  서구의 자본주의와 동양의 유교적 경제관-8
 9  서구의 자본주의와 동양의 유교적 경제관-9
 10  서구의 자본주의와 동양의 유교적 경제관-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구의 자본주의와 동양의 유교적 경제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자본주의 경제관
1. 서양에서 바라보는 경제관은?
2. 자본주의에서의 ‘이익’ 이란?
3. 자본주의 1.0~4.0

본론 유교적 경제관
1. 유교적 경제관이란?
2. 유교적 경제관의 필요성
3. 유교적 경제관의 지향점 : 의(義)
4. 덕을 이루기 위한 전제조건
5.유교적 자본주의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사태에 이어, 최근의 유럽발 금융위기, 키프로스 구제 금융사태 등 세계경제가 자꾸만 고꾸라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번 탐구주제가 서양과 동양의 ‘경제관’인 만큼 이러한 세계경제동향의 불안정성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수백년간 수정되고 고쳐지며 발전해온 자본주의 토대 아래 체계적으로 구성된 세계 경제가 왜 이렇게 지속적으로 위기를 겪는 것일까? 자본주의의 발달과정을 차후 자세히 설명하면서 입증 하겠지만, 결론적으로는 인간의 이익추구행위를 너무 맹신해버린 시장의 구조적 결함 때문이었다. 최근 이러한 자본주의의 근본적 결함을 해결하기 위해 ‘따뜻한 자본주의’와 더불어 유교적 경제관의 핵심인 ‘의로움’이 새로이 주목되고 있다.
앞으로 본론과 결론에서, 유학에서의 경제관의 핵심이 무엇이고 왜 그것이 최근의 자본주의 경향과 함께 대두되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본론 자본주의 경제관

1. 서양에서 바라보는 경제관은?

서양의 경제관은 기본적으로 ‘자본주의’에 토대를 두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서양의 경제관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본주의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자본주의란 무엇인가? 자본주의는 모든 생산요소에 대한 개인적인 소유를 기반으로 하는 경제체제이다. 기업의 활동은 자유롭게 이루어지며 생산과 소비는 자유계약과 자발적인 교환에 의해 이루어진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의 자원 배분은 시장 기구에 의해 이루어진다. 강압이나 폭력, 협박, 기만 등의 행위는 금지되는 것이 자본주의에 따르는 가장 중요한 경기 규칙이다. 자본주의는 철저한 상품경제사회로서 나타나는데, 생산물의 거의 모든 것이 상품형태를 취하고 있다. 자본 하에서 영위되는 생산 활동에서 생산수단도 상품으로서 구입되고 그 생산물은 모두 상품으로서 판매되어야만 한다. 이리하여 상품에 의한 상품의 생산으로서의 철저한 상품경제사회가 형성된다. 이러한 상품경제사회에서, 생산수단을 가진 기업가 및 자본가 계급이 이익추구를 위해 생산 활동을 하도록 보장하는 사회경제체제가 자본주의인 것이다. 서양의 경제관은 이러한 자본주의를 따르고 있으며 이익추구를 행위의 근본적 목적으로 한다.

2. 자본주의에서의 ‘이익’ 이란?

그렇다면 자본주의에서 ‘이익’이라고 함은 구체적으로 무엇이라고 정의해야 하는가? 자본주의는 상품과 자본이 제일 중요한 체제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본주의에서 추구하는 이익은 자본, 즉 재화와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자본주의경제의 원동력은 이익에 대한 욕구이며, 그 이익에 대한 동기가 자본주의사회를 돌아가게 만든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Public Affairs , 아나톨 칼레츠키







, 손병해 , 경북대학교 출판부

, 조남욱, , 아세아 문화사

, 김석근

, 김철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