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는 소유를 위한 무한대의 경쟁을 부추김으로써 생산을 증대시키고, 이 증대된 생산품을 소비시키기 위해 인간의 타고난 소유욕을 자극한다. 그리하여 인간은 새로운 소유욕을 충족시키기 위해 더 처절한 경쟁의 세계에 뛰어들게 된다. 자본주의체제에서는 욕망이 있는 곳에 상품이 있을 뿐만
문화적인 지도력을 발휘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헤게모니는 계급 이데올로기를 자연화하며 이를 상식의 형태로 만드는 것이다. 결국 권력이 강요가 아닌 '권위'로서 행사될 수 있으며 생활의 '문화적' 국면이 탈정치화 된다는 것이다. 가장 쉽게 통용되고 공적으로 장려되는 , 인간과 세계에 대한 인식을
진출하게 됨으로 전통사회에서 강요되었던 가정생활, 자녀 등에 대한 태도를 버린 것과 밀접하게 연관된다. 극단적으로 페미니스트 이론가들은 남성과 여성의 차이는 자연과 신의 의지에 따라 고정된 것이라기보다는 역사적이고 문화적이며 우연한 것이라고 주장하며, 성차의 성격에 대해
대중 조직 방법, 토지 개혁 정책, 민족 통일 전선의 형성, 신민주주의론, 사상 개조 운동, 실천론과 모순론, 영구 혁명론, 사회 제국주의론을 포함. 요컨대 마오쩌둥사상은 마르크스-레닌주의를 반(半)봉건적이고 반식민지적인 후진국 중국사회에 접목시켜 사회주의 및 공산주의를 실현하려는 데서 전술
하게 될지도 모른다. 단지 민족적 뿌리만 같은 외국이 되는 것이고, 결국 통일은 영원히 불가능해지는 것이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근자에 <겨레말 큰사전>이라는 남북 공통 국어사전 발간이 남북 간 합의 하에 기획되고 있다는 것과, 대중매체나 인터넷 문화의 발전으로 남북의 언어의 교류가 조금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