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A. 문제제기
자살의 사회적 논란과 함께 사회 전반적인 문제로 다가오고 있다. 자신의 생명을 존중하지 못하는 생명경시 사상이 이를 말해주기도 하는데 산업사회로 전향할수록 그 자살의 형태와 문제는 더욱더 심각해 져왔고 그 계층 또한 다양해 졌음을 알 수 있다.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에
자살이라고 한다. 자살이란 행위는 아주 오래전부터 행해져왔다. 그로인해 옛날부터 자살의 시비에 관한윤리적 관점이나 종교적 관점은 여러 가지로 나뉘어져 왔다.
자살을 긍정적으로 보는 자살긍정론자들은 “인간은 자기의 생명에 관해서 절대적인 권리를 가진다.” 라는 윤리적입장에서 자살
자살의 시비(是非)에 관한 윤리관과 종교관에 대해서는 예로부터 여러 제의가 제기되 어 왔다. 자살긍정론자(自殺肯定論者)는, 인간은 누구든지 자기의 생명에 관해서 절대 적인 권리를 가진다는 윤리적입장에서 긍정해왔다. 종교적 관습으로서도 인도의 사티 (sat爻) 등에서 볼 수 있듯이 남편을 잃은
자살적 행위라고 할 수 있는지 그 한계는 모호하다.자살의 시비(是非)에 관한 윤리관과 종교관에 대해서는 예로부터 여러 제의가 제기되어 왔다. 자살긍정론자(自殺肯定論者)는, 인간은 누구든지 자기의 생명에 관해서 절대적인 권리를 가진다는 윤리적입장에서 긍정해왔다. 종교적 관습으로서도 인
자살적 행위라고 할 수 있는지 그 한계는 모호하다. 자살의 시비(是非)에 관한 윤리관과 종교관에 대해서는 예로부터 여러 제의가 제기되어 왔다. 자살긍정론자(自殺肯定論者)는, 인간은 누구든지 자기의 생명에 관해서 절대적인 권리를 가진다는 윤리적입장에서 긍정해왔다. 종교적 관습으로서도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