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자아성찰을 인본주의, 행동주의가 조화된 결과로써의 방법이라고도 정의내리는 학자가 있다. 경우에 따라서 사람은 직접적인 외적 영향이 없는 조건 하에서 자기의 행동을 스스로 통제하게 되는 이러한 형식의 행동통제를 자기통제라고 하였다. 자기관찰 혹은 자기성찰이란 행위자가 자기
자아성찰 교훈이야기 사례
1. 주시경 선생
주시경 선생은 조선이 쇄국정책을 버리고 최초로 일본과 수호조약을 맺었던 1876년 12월 23일 황해도 봉산에서 가난한 선비 집안의 6남매 중 둘째아들로 태어났다. 집안이 어려웠던 데다 흉년이 자주 들어 어려서부터 끼니 굶기를 예사로 하였으며 그로 인해
한 것은 아닐까?’란 추측을 하도록 만들어 준다. 이 중단편집 중 「무진기행」과 「서울 1964년, 봄」은 작가의 이러한 특성이 잘 드러난 작품들이다. 「무진기행」에서는 두 개의 자아 간에서 갈등하는 개인을, 「서울 1964년, 봄」에서는 따듯하게 보이지만 비정한 공동체를 각각 조명한다.(중략)
의지가 상실되고, 동시에 우리는 우리 주변 사람들이 나르시시즘, 즉 자아도취에 빠져있는 것이 아닐까 하고 의심하게 된다고 말한다. 작가는 이어서 취약성에 대한 잘못된 통념들을 바로잡는데, 이를테면 ‘취약성은 부정적인 말이다’나 ‘숨김없이 얘기하는 것이 좋다’와 같은 통념들은...(중략)
저자는 뇌 과학자이다. 『호모 사피엔스』, 『호모 데우스』를 출판한 저자로 유명한 유발 하라리가 유전학적, 생물학적으로 인류의 역사를 설명했다면 저자는 뇌 과학을 통해 인류의 역사 그 중 철학 부분에서의 발전을 설명한다. 현재 4차 산업혁명에 돌입한 우리는 인공지능에 대해 ‘자아’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