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적으로 형성된 것이므로 한국의 고유한 독자성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런 무속신앙의 터전 위에 외래사상인 유교·불교·도교 등이 유입되었는데 서기전 4세기경에 유교, 2세기 말에는 도교, 4세기 초에는 불교가 중국을 거쳐 전래되었습니다. 이처럼 사상이란 아주 오래전부터 우리들과
Ⅰ. 개요
신앙의 자유는 인간의 내면적 생활에서 종교적 신앙을 가지는 자유 또는 이러한 신앙을 가지지 아니하는 자유이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어떤 종교를 믿을 자유, 그 신앙을 변경할 자유 및 모든 종교를 믿지 않을 자유를 포함하며, 나아가 자기의 신앙을 고백할 자유 및 자기의 신앙에 관하여
제 2 장 원초적 종교의 주요한 개념들
고대이건 현대이거 여러 가지 다양한 형태를 띠면서도 정령신앙 또는 자연숭배라는 두 가지 형태의 종교들이 발견되지 않은 종교는 없다. 자연숭배는 자연현상에 호소하는 종교이고 정령신앙은 연적인 존재들과 의식 있고 살아있는 행위자를 그 대상으로 삼는
자연경관이 수려해 예로부터 ‘신선이 사는 금수강산’이라 불렸다.
2. 사상적 배경
(1)자연숭배사상
자연숭배사상은 선사시대부터 나타난 사상으로 선사시대의 우리 조상들은 해, 달, 별, 바위, 나무 등에 신령이 깃들어 있다고 믿었다. 당시 사람들이 숭배하던 주 대상물은 태양이었는데,
자연숭배자연숭배는 하늘, 태양, 바다, 달, 산, 물과 같은 자연사물, 자연현상에 대하여 신성한 힘이 존재한다고 믿는 행위를 말한다. 자연의 특정 대상, 현상에 대해서 독특한 종교관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자연 존재, 현상이 자연숭배의 대상이 되면 초자연화 과정을 통해 의인화, 신격화 단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