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지에 따라 모든 것을 행하신다고 본다.
4) 생물학적 결정론
행위, 신념, 욕구가 유전자로 이미 정해진 것이라는 주장이다. 이러한 결정론은 개체의 이익과 유전자의 이익은 대체로 일치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에는 이기적인 유전자가 개체를 이기적으로 행동하게 만든다고 주장한다. 즉 유전
가설로 정점에 이른다. 라플라스의 가설에 따르면, 특정 시점에서 우주에 존재하는 모든 미립자의 위치와 속도를 알고 있는 '괴물'이 있다면 이 괴물은 무한한 운동이 앞으로 어떻게 벌어지리라는 것을 예언할 수 있다. 자유를 부정한 기계적 결정론에 대한 비판은 독일 고전철학에서 이루어졌다.
철학 사조의 한 주축을 이루었던 실용주의 철학 역시 진보적 종교교육학에 영향을 끼친 사상이다. 실용주의자 윌리엄 제임즈(William James)는 두 가지를 제시하여 실용주의의 사상을 전개했다. 하나는 자유의지의 개념이다. 자유의지는 인간 이해에 가장 중요한 요인인데, 이것은 과거와 현재라는 예속적
이해하지 못하고, 정확한 신학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못한 결과 속수무책으로 계몽주의에 완패하고 말았다. 기독교와 싸우는 대상이 어떤 것인지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에 아무런 대안도 나올 수가 없었다. 뒤 늦게나마 자유주의 신학이라는 이름으로 계몽주의와 모더니즘에 대한 대안을 제
철학에서는 인간의 자유의지와 책임이 강조된다. 인간은 자신의 행동과 선택에 대한 책임을 지며, 이는 도덕적, 법적, 사회적 측면에서 다루어진다. 여기서는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