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주의로 이해하고 있다(R. Strauss, 1968). 그러나 아블라스터는 이러한 이해가 일종의 비역사적 절충주의라고 비판한다(A. Arblaster, 1984:11-13). 그에 따르면 이러한 오류는 어떤 정치적 원리를 추상적인 가치에 입각해서 정의하는 방식 자체에서 비롯된다. 그 예로 그는 샤피로(J.S. Schapiro)가 자유주의를 ‘
원리의 관철을 위해 시장에서의 자유경쟁의 규칙을 자연적이고 효율적인 질서로 파악하고 있다.
신자유주는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1930년대 독일에서 W.오이켄에 의해 발전하여 2차대전 종전 후 구서독에서 사회적 시장경제론으로 발전한 경제사상을 지칭한다. 오이켄은 구자유주의와 신자유주의
자유주의이론이 제대로 그 기능을 발휘하고 있는지 또한 매스 미디어가 국민들로 하여금 올바른 결정을 내리도록 충분하고 공정한 정보와 의견을 제공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의문을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리하여 일부 국가들에서 이 이론을 받아 들여 언론체제의 개혁에 반영시켰는데 그 대표
자유주의의 대략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신자유주의는 우선 시장의 원리를 중시한다는 점에서 시장 중심적이다. 여기서 국가는 개인의 사유재산권의 보호, 공정한 경쟁의 보장 등 작은 정부를 지향하고 있다. 신자유주의의 가장 특징적인 면은 그것이 보수주의와 결합되어 있다는 점이다. 기든스(Gidd
자유주의 지식인들이 택한 전략을 덧붙여 소개하는 것이 목적이다. 그리고 자유주의 전반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의 자유주의를 살펴보고 나름의 평가를 내려보고자 한다.
Ⅱ. 본론
Ⅱ.1. 자유주의의 역사
역사적으로 자유주의는 중세 사회원리 대항하는 원리로서 등장했다. 중세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