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의 자유와 책임

 1  언론의 자유와 책임-1
 2  언론의 자유와 책임-2
 3  언론의 자유와 책임-3
 4  언론의 자유와 책임-4
 5  언론의 자유와 책임-5
 6  언론의 자유와 책임-6
 7  언론의 자유와 책임-7
 8  언론의 자유와 책임-8
 9  언론의 자유와 책임-9
 10  언론의 자유와 책임-10
 11  언론의 자유와 책임-11
 12  언론의 자유와 책임-12
 13  언론의 자유와 책임-13
 14  언론의 자유와 책임-14
 15  언론의 자유와 책임-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언론의 자유와 책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언론자유의 탄생배경
2. 자유의 사상적 정의와 자유의 특징
3.언론의 자유와 책임


본론

1. 언론과 시민사회와의 관계 역사적 전개과정
① 언론 자유의 남용
② 언론의 사회책임론 등장

2. 우리가 정의한 언론의 자유는 무엇인가?
①정치권력으로부터의 독립
②자본의로부터의 독립
③윤리로 부터의 독립


3.중국 정부의 언론정책
⑴ 개혁 개방 이전의 언론정책
(2)개혁 개방 이후의 언론정책


결론

본문내용
② 언론의 사회책임론 등장

언론의 4이론 중에서 가장 최근에 대두된 이론으로서 언론은 정부로부터 자유로우면서도 국민에 대해서는 책임을 져야 한다는 이론이다. 공산주의이론이 권위주의이론의 일종의 변질된 상태라 한다면 사회책임이론은 자유주의이론의 수정안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책임이론이 대두하게 된 배경에는 정치적으로나 경제적으로 거대해진 언론이 공중에 대한 봉사보다는 언론 자신의 이익을 위해 특정 집단과 밀착하고 지엽적 문제를 선정적으로 다룸으로써 국민의 관심을 오도시킨다는 비판과 우려가 깔려 있었다. 이 이론이 처음 분명하게 제시된 것은 1947년 ‘자유롭고 책임 있는 언론에 대한 허친스 위원회의 보고서에서였다. 사회책임이론은 “민주주의를 수행하여 나가기 위해서는 국민들에세 모든 종류의 정보 의견을 제공하고 국민들로 하여금 결정을 내리도록 해야한다.”는 자유주의이론에서 내세우는 사상의 자유공개시장의 원칙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있으나 자유공개시장 마련에 한계성이 있다며 그 한계성의 극복을 위한 대안으로 제시된 이론이다.
허친스위원회는 실제로 자유주의이론이 제대로 그 기능을 발휘하고 있는지 또한 매스 미디어가 국민들로 하여금 올바른 결정을 내리도록 충분하고 공정한 정보와 의견을 제공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의문을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리하여 일부 국가들에서 이 이론을 받아 들여 언론체제의 개혁에 반영시켰는데 그 대표적인 실례 중의 하나가 곧 상업방송들의 공영화였다. 그러나 이 이론은 자칫하면 언론에 대한 정부의 통제를 강화
언론의 자유를 제한할 우려가 있다는 비판을 받게 됐으며 또한 신문, 잡지 등은 전통적으로 자유주의 언론이론의 색채가 강하여 이러한 인쇄미디어에는 적용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의 시점

2. 우리가 정의한 언론의 자유는 무엇인가? (~로 부터의 자유)

저널리즘에서 언론자유는 핵심적인 가치를 표상하는 개념이다. 하지만 언론자유에 대해 누구나 동의하고 인정하는 명료한 정의가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언론자유 개념의 외연이나 내포가 깊고 넓기 때문이다. 언론자유는 어떤 경우 자유민주주의 체제의 상징으로 그리고 민주체제를 지탱하는 근간으로 인정된다. 어떤 때는 인간 기본권의 연장선상에서 논의되기도 한다. 언론자유는 또 진리 발견의 수단이나 방법 혹은 건강한 사회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필요·충분조건으로 인정되기도 한다. 따라서 언론자유를 몇 마디로 정리 정돈한다는 것은 용이한 작업이 아니다.
하지만 우리 조에서는 이렇게 정의 내려 보았다. 언론의 자유란 크게 무엇으로 부터의 자유이다.
먼저 정치권력으로부터의 자유를 들 수 있다. 언론사가 정치권력으로 부터의 압력을 받지 않고 편집권과 인사권을 행사할 수 있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이는 대의민주주의 사회에서 언론의 기능과 연관관계가 있다는 것이다. 즉 언론은 대의민주주의 사회에서 시민과 정치권력 사이에 존재하며 민주주의 실현을 구체화하는 역할 중 가장 중요한 것인 사회의 공론장으로 기능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언론이 사회 공론장이 되기 위해서는 최소한 2가지 원칙이 충족돼야 한다. 하나는 시민들이 아무런 통제나 간섭을 받지 않고 자유롭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기회와 공간을 제공해야 하고, 다른 하나는 이런 의사소통 과정에 많은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선택이 가능한 다양한 관점을 제시해야 한다는 점이다.
현 재 우리나라 상황을 살펴보기전에 한국 언론산업의 역사를 먼저 살펴보고자 한다.
언론산업을 고찰하기 위해서는 그 사회의 일반적인 산업 상황이외에도 법제를 비롯한 국가 정책과의 관련성, 그리고 그 사회의 사회문화적 지형과의 연관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더구나 자본주의 태동과정에서 자생적으로 기업적 동기를 가지고 출발한 서구언론과 달리 개항과 함께 이식된 한국언론 산업의 성장과정은 정치적 동인이 주요한 변수로 작용했음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