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국가는 윤리적 이념의 현실화하여 실재하는 의지로서 스스로 표명되고 드러난 윤리적 정신인데 스스로를 인식하고 사려하며 인식하고 있는 것을 성취하고 자기가 인식하고 있는 데까지 그것을 성취한다. 국가 속에서의 이러한 자의식은 스스로의 본질과 목적, 활동의 산물로서 견고한 자유
권리
현대 자유주의 국가적 관점인 모든 인간은 누구나 생명과 자유, 안전 그리고 행복을 추구 할 수 있는 권리를 자신이나 남의 의지에 상관없이 본래부터 보유하고 있다는 것은 자연법 이론에서 기초한다. 즉 국가는 이 같은 기본적인 권리들을 존중해야 한다. 이렇게 누군가에게 권리를 부여한다
자유주의자들은 ‘선’보다 ‘권리’에 우선권이 주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사적영역에서는 국가의 간섭의 최소화를 주장하지만 공적영역에 대한 국가의 간섭은 고전적(자유의지론적)자유주의자들과 복지(평등주의적)자유주의자들의 사이에 견해차이가 드러난다.
고전적자유주의자들의 이상사회
자유주의의 열렬한 지지자 그렇다고 해서 자유주의가 지식과 재산을 가진 중간계급의 이익만을 대변하지는 않았지만, 어디까지나 자유주의자들은 "중간계급의 사회적 주도적 역할을 사회적 이상"으로 보았다. 여기서 자유주의자들이 중간계급을 ‘인류의 자연스러운 대표자’로 표현한 것을 볼 수 있
자유와 평등은 공통의 기본조건이라는 데에서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일정단계나 넘어서면 자유와 평등은 양립 불가능하거나 심지어는 같은 척도로 비교할 수 없는 갈등의 원인이 된다. 어떠한 자유주의자들이 반평등주의자로 인식되는 것은 이 때문이다. 반면 평등과 자유의 화해 또는 조화의 가능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