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2차 세계 대전 후 사회의 빈곤과 모순을 리얼한 영상으로 묘사한 이탈리아 네오 리얼리즘을 대표하는 거장 데시카의 명작인 자전거도둑은 1948년 아카데미 최우수 외국영화상, 49년 뉴욕 영화 비평가 최우수 외국영화상, 49년 로카르노 영화제 대상을 수상을 하며 크게 작품성을 인정받은 영
자전거를 구한다. 직업을 갖게 된 안토니오와 아들 브르노는 기쁨을 참지 못한다. 이튿날 안토니오가 출근하여 벽보를 붙이는 사이에 한 사내가 자전거를 타고 도망친다. 도둑을 쫓다가 놓치고만 안토니오는 절망감을 안고 집으로 돌아온다. 안토니오는 다시 실직하게 된 것이다. 다음 날부터 안토니오
장에서는 대중영화의이해1공통 본교재 대중영화의이해에 나오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프랑스 인상주의나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자전거도둑-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기로 하자
Ⅰ. 서론
영화가 인간의 문제를 다루는 예술로서 타예술보다 대중들과 밀접하게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것은 본질적으로 인간과 사회와의 관계를 시간과 공간에 의해 축적시키는 영화예술의 독특함 때문이다. 그리고 인간과 그 인간들이 존재하는 사회 집단 속에는 항상 내재된 갈등과 대립이 끊이지
하는 것이 허용되었다.
신사실주의(Neorealism) 영화 중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로셀리니의 <파이자>(Paisa'46)
와 <독일0년>(Germania Anno Zero '47), 데시카의 <구두닦이>(Sciuscia '46)와
<자전거도둑>(Ladri di Biciclette '48), 베르가노(Aldo Vergano)의 <절규>(Il Sole Sorge Ancora '47), 라투아다(Alberto Lattuada)의 <무정>(Senza Pieta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