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작가에 대하여
박완서는 1931년 개성 근교에서 태어났다. 그녀는 1950년 6월 한국 최고의 대학인 서울대학교에 입학했지만 곧이어 한국전쟁이 터지는 바람에 학업을 중단할 수밖에 없었다.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의 뼈대가 되는 작가의 이 두 개의 약력이 박완서가 격변의 유년기를 보냈
자전적 소설이기 때문에, 주인공 현의 의식변화를 살펴봄으로써 작가 이태준의 의식변화도 역시 유추해볼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닌다. 소설 속 그 시대 지식인의 고뇌와 선택, 그 과정에서 사용된 기준이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존재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이태준의 ‘해방 전후
(2) 비동일성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은유
은유는 고대 희랍어 ‘메타포라’에 어원을 둔, 의미의 ‘자리바꿈’ 혹은 ‘옮김’이라는 뜻을 지닌다. 즉 은유란 직감적으로 유사성을 찾기 어려우나 의미상 또는 내면적 정서들에게 일부의 유사성을 인정하고, 아예 본래의 의미를 비유적 의미로 바꿔버리
자전적 성격의 이 소설은 성년이 된 작가가 유년기를 보낸 고향의 모습과 전쟁의 혼란에 떠밀려진 순박한 농민들의 인생유전을 실화를 토대로 담담하게 펼쳐 보인 회상 중심의 이야기이므로 소설의 제목에 ‘수필’이란 이름이 붙게 된 것이다. 이로서 수필과 소설이라는 두 장르를 통합함으로써 일종
안데르센은 동화의 아버지라는 이름에 걸맞게 평생에 걸쳐 160편에 다다르는 많은 동화를 창작하였다. 안데르센의 작품은 안데르센이 살던 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 까지 많은 어린이들이 읽고 있다. ‘그의 책은 성경 다음으로 많이 팔리고 번역되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세계의 모든 어린이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