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보는 현대시론」, 푸른사상, 2006, pp.199~207.
사랑하는 나의 하나님, 당신은
늙은 비애(悲哀)다.
푸줏간에 걸린 커다란 살점이다.
시인(詩人) 릴케가 만난
슬라브 여자(女子)의 마음속에 갈앉은
놋쇠 항아리다.
손바닥에 못을 박아 죽일 수도 없고 죽지도 않는
사랑하는 나의 하나님, 당신은 또
김춘수가 활동한 시기적 배경
(1950-1960년대 중심)
2) 모더니티의 폭력성으로부터의 저항
3) 아나키즘에 대한 관심
4) 김춘수의 역사관
5) 이데올로기에 희생된 개인성을 문학을 통해 회복 하려한 김춘수
한편 ‘개인-구체’를 ‘역사-추상’에 대립시키기 위해 김춘수는 ‘처용’ 을 사건과 사실
3.1.4.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
최남선의 신체시는 문학사적인 측면에서 두 가지 상반된 평가를 얻고 있다.
한편에서는 과도적인 형태이기는 하지만 자유시로 나아가는 과정에 있어 새로운 일보를 내디딘 것으로 평가받기도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자유시 형성에 걸림돌로 작용했다는 평가를 받기도 한
집단을 대표하는 인물.
③ 고백: 자서전적 소설의 형식. → 내향적 성격. 성 오거스틴 <고백록>, 루소나 몽테뉴 <참회록>
- 대체로 지적, 현대소설의 주요한 형태 중 하나.
④ 해부: 인물이나 사건을 매개로 하여 전개될 수 있는 사상이나 관념에 더 많은 관심. → 외향적 성격
- 관념소설, 주제소설.
시각으로 문학에 대한 접근을 시도하면서 이러한 이론들이 우리나라에도 유입되었다. 이 이론들이 현대시 연구자들에게 수용되어 현대시 역시 다양한 시각에서의 접근이 이루어졌으며 다양한 연구성과를 만들어내었다. 결국 이러한 비평이론의 도입과 현대시의 분석은 어떤 방법을 통해 작품에 접근